KT-케이웨더, 한국외식고에 IoT 기반 공기질 측정기 설치·서비스 제공
KT-케이웨더, 한국외식고에 IoT 기반 공기질 측정기 설치·서비스 제공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7.06.03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전용 앱/웹 통해 교실 내·외 실시간 공기질 상태 안내

[아이티비즈] KT(회장 황창규)는 날씨와 공기서비스 전문기업인 케이웨더와 함께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실내외 공기질 측정이 가능한 학교전용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경기도 양주시의 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에 적용한다고 4일 밝혔다.

KT와 케이웨더는 한국외식고등학교 21개 교실과 학교 운동장에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고 24시간 365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온도, 습도, 생활가스(VOCs), 이산화탄소(CO2), 소음 등의 공기질 정보를 제공한다.

▲ 한국외식고등학교 학생들이 교내에 설치된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한국외식고등학교는 ’스마트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통해 제공되는 공기질의 상태를 확인하여 미세먼지 측정수치가 나쁨으로 나올 경우 도교육청이 배포한 ‘고농도미세먼지 대응 실무 메뉴얼’에 맞춰 야외 활동과 교실환기를 중단하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등의 절차를 따른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는 “스마트 공기질 솔루션은 현재 공기질 상태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예보와 기상예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솔루션으로 보다 정확한 야외활동 가능여부와 지속시간 등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김준근 KT 기가 IoT 사업단장은 “향후, 교실의 공기질이 나쁘면 공기청정기 자동으로 작동하게 하는 등 ICT 기술을 활용해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