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코리아, ‘제14회 SAS 분석 챔피언십’ 결선 6팀 시상
SAS코리아, ‘제14회 SAS 분석 챔피언십’ 결선 6팀 시상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6.09.2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0여명 참여, 대상에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팀 수상

[아이티비즈] SAS코리아(대표 조성식)는 본사에서 ‘제14회 SAS 분석 챔피언십’ 최종 결선 및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 대상의 SAS 분석 챔피언십 공모전은 ‘한국인의 질병 네트워크를 그리다 - 동반 질병 위험도 예측’이라는 분석 과제로 진행됐다. 6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차 심사를 통과한 6개 팀이 최종 결선에 참가했다.

▲ 수상 팀과 SAS코리아 조성식 대표(가운데)가 제14회 SAS 분석 챔피언십 결선 후 기념 촬영을 실시하고 있다.

이들은 ▲직관적인 한국인 질병 네트워크 구성 ▲다양한 계산적, 통계적 모형을 통한 질병 네트워크 구성 ▲질병 발생이나 유병 관계를 알 수 있는 예측모형 개발 ▲분석 결과 활용방안 제시라는 세부 주제에 대해 발표했다. 참가팀은 SAS Enterprise Miner(SAS 엔터프라이즈 마이너), SAS Enterprise Guide(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 SAS Visual Analytics(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했다.

공모전 심사 결과 대상은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팀이 차지했다. 이 팀은 심사위원단으로부터 “전반적인 분석과 처리가 체계적이고 파생변수 생성 연구가 인상적이었으며, 특히 분석 결과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이 매우 신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NBP상(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상)은 고려대학교/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팀, HIRA상(심평원 상)은 인하대학교 통계학과 팀이 수상했다. 동상은 총 3팀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팀,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과 팀이 수상했다.

이 날 심사 및 시상에는 아산병원 의학통계학과 이정복 교수, 동국대 통계학과 주용성 교수, 조성배 한국BI데이터마이닝 학회장 겸 연세대 교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SAS코리아 임직원이 참여했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1450만원 상금과 팀 당 360만원 상당의 SAS 정규 교육 쿠폰이 제공되고, SAS코리아 및 SAS코리아 고객사 인턴십ㆍ신입사원 선발 시 가산점이 주어진다. 결선에 오르지 못했지만 심사위원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7개 팀은 입선에 해당되는 수료증이 수여됐다.

SAS코리아 조성식 대표는 “매 년 빅데이터 분석을 향한 관심과 열정으로 가득 찬 참가자를 만나면서 우리나라 빅데이터 분석 시장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느낀다”며 “SAS는 앞으로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14회를 맞은 SAS 분석 챔피언십은 빅데이터 시대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하고 그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SAS코리아가 주관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 대표 박원기)이 후원했다.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및 서울 아산병원 의학통계학과 이정복 교수, 동국대 통계학과 주용성 교수가 자문을 맡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