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과학기술자상에 변재형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7월 과학기술자상에 변재형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6.07.29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변분법적 방법론 개발한 수학자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직무대행 김창경, 이하 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7월 수상자로 한국과학 기술원 수리과학과 변재형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미래부와 연구재단은 변재형 교수가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수학적 방법론 대신 방정식의 범함수가 가지는 구조를 최대한 이용하는 새로운 변분법적 방법론을 개발하여 우리나라 수학 연구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이 높이 평가되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 변재형 한국과학기술원(KAIST) 수리과학과 교수

변재형 교수가 개발한 새로운 변분법적 방법론은 미분 방정식 연구에 널리 사용되던 방법론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서 기존 변분법적 방법의 한계를 뛰어 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미국 수학회가 발행하는 미국수학회메무아논문집(Memoirs of the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에 90여 쪽에 이르는 단일논문의 책으로 출판되었다. 이 논문은 기술적 제약 조건으로 답보 상태에 있었던 다양한 관련 연구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후속 연구의 기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변재형 교수는 “이 연구에서 새롭게 개발한 변분법은 결과 자체보다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으로서 더 중요함을 나타낸다. 다양한 문제에 이 새로운 방법론을 응용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의 전개가 더 기대된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