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상 7월 수상자에 김남식·이길종 선정
엔지니어상 7월 수상자에 김남식·이길종 선정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6.07.18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박용현)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7월 수상자로 태하 김남식 차장과 현대중공업 이길종 수석연구원을 선정했다.

▲ 김남식 태하 기업부설연구소 차장

김남식 차장은 마이크로리트 단위의 초소량 액체 공급이 가능한 반도체 장비용 프로펌프를 개발해 국내 첨단 디스펜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남식 차장은 최첨단 프로펌프를 개발해 해외 제품에 의존하던 디스펜서 장비를 국산화했으며, 반도체·자동차·전기전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 제조공정에 적용하여 IT제품의 국가 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

김 차장은 “세계 디스펜서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신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길종 수석연구원은 대형 컨테이너 선박 건조 시 실물 컨테이너를 적재해 안전성을 검사하던 종래의 방식에서 3D 스캐닝 기술을 이용한 가상 컨테이너 적재검사 기술을 개발해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킨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 이길종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수석연구원

이길종 수석연구원은 3D스캐너로 컨테이너의 입체형상을 계측하여 도면화한 후 3D 캐드 프로그램으로 가상 컨테이너를 적재하면서 검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작업 안전성을 확보하고 생산성 및 원가경쟁력 향상 등을 통한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에 기여했다.

이 수석연구원은 “국내 조선 산업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신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