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인텔 2015-2016년 IT 성과 보고서① 생산성→더 나은 업무방식 구축
[기획특집] 인텔 2015-2016년 IT 성과 보고서① 생산성→더 나은 업무방식 구축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6.04.0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성 향상 위한 혁신 주도…보다 나은 협업 방식 구축 지원

[아이티비즈] 인텔코리아(대표 권명숙)는 1일 여의도 KT 빌딩 7층에 위치한 인텔코리아 교육장에서 ‘인텔 2015-2016년 IT 성과 보고서 발표 미디어 브리핑 세션’을 개최했다.

이 보고서는 인텔 글로벌 IT 운영 조직의 최근 현황과 성과를 담은 자료로서, ▲생산성 솔루션 ▲비즈니스 디지털화 ▲사이버 보안 등3개 주요 부분을 중심으로 인텔의 급속한 혁신을 주도하는 있는 기술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다.

▲ 추 텐아이 인텔 APAC 및 일본 지역 IT 매니저

특히 이번 행사에는 인 추 텐아이(Ten-I CHIU) 인텔 APAC 및 일본지역 IT 매니저가 직접 참가해 인텔의 성장과 혁신, 비즈니스 가치를 촉진하고 있는 IT 부문 성과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본 아이티비즈는 이번 '인텔 2015-2016 IT 성과 보고서'를 ① 생산성 ② 디지털화 ③ 사이버 보안 ④ 미래 등으로 나눠 게재한다.

전 세계에 직원과 고객을 두고 있는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들처럼 인텔 역시 쉽게 보안을 유지하는 동시에 무선으로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직원, 협력사 및 리소스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협력을 통한 혁신으로 협업과 생산성을 개선하는 것이 인텔의 최우선 비즈니스 과제이다 . 컨퍼런싱 역량과 협력적 제품 검증 및 테스트 솔루션의 발전을 통해 인텔 IT는 전략적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의 장벽을 제거하는 서비스 제공으로 비즈니스 신뢰를 구축해 왔다. 기업 전반에 걸쳐 인텔 IT는 각 사업부를 지원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해 전문적인 기술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인텔의 전략적 방향을 주도하고 보다 나은 협업 방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인텔: 백룸에서 보드룸까지

◇ 회의가 쉬워진다

회의실과 같이 눈에 잘 띄는 곳에 설치된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이 긍정적인 직원 피드백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인텔 IT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있다. 인텔은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직원들과의 협업이 시장 기회에 대응하는 핵심 역량이며 이 부분에 있어 단기간에 혁신을 이루어 왔다. 빠르고 쉽게 보안이 유지되는 무선 협업 솔루션은 기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인텔 IT는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원격 관리 및 향상된 총소유비용(TCO)을 특징으로 하는 혁신적인 협업 솔루션으로 전문가들이 쉽게 회의를 시작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선 연결과 여러 개의 어댑터가 회의실에서의 정보 공유를 더디게 만들며 유지 관리에 상당힌 과부하를 초래한다. 날로 증가하는 모바일 인력을 지원하고 협업과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회의 시작과 진행에 있어 항상 정보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 유연한 작업 스타일 및 여러 유형의 모바일 기기가 포함된 환경을 지원해야 한다.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는 전혀 새로운 인텔 회의실 모델을 개발했다. 우리의 협업 기술은 관리 가능한 보안 허브 그리고 '회의실 PC'로서의 새로운 인텔 유나이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회의 참가자들이 여러 기기와 플랫폼들 간에 쉽게 컨텐츠와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텔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SDI) 접근 방식을 통해 인텔 코어 v프로 프로세서 기반 PC를 회의실내 혹은 원격 협업 환경을 위한 허브로 구축한다. 기존 협업 애플리케이션용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벤더에 관계없이 선택의 폭을 넓히고 맞춤 설정과 미래 대비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솔루션 구현이 끝나면 보안이 유지되는 환경에서 데이터, 오디오 및 화상 회의를 한데 묶어 글로벌 협업이 개선된다. 회의 참가자들은 디스플레이, 멀티터치 대화식 화이트보드 등 회의실 리소스를 무선으로 공유할 수 있다.

컨퍼런싱 프로그램에 따르면 표준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는 비용 효율적인 SDI 프레임워크는 확장이 간편하며, 공급업체별 디스플레이, 오디오 및 비디오 솔루션보다 유연성과 가용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기반 PC 솔루션을 최고 수준으로 보호하고 올바르게 잠그고 패치를 적용하여 기업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우리는 원격 지원에 AMT(Intel Active Management) 유틸리티를 통합시켰다. 여기에는 이미 많은 비즈니스 컴퓨팅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존 인텔 v프로 기술이 활용된다.

지원 관점에서는 출장 수리 사례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원격 관리 및 보안 기능을 통해 TCO 절감 효과가 예상되는 한편, 인텔의 지적 재산권 및 기밀 정보에 대한 중요한 보호 기능이 제공된다.

회의 시작에 걸리는 시간이 몇 분에서 몇 초 수준으로 짧아져 회의 참가자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설문조사 응답자의 89%가 이 솔루션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성공을 토대로 우리는 이제 상황에 맞는 지원 제공 역량을 확충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전 세계 인텔 사업장의 새로운 회의실에 이 솔루션을 구축했다. IT 부서가 직원 생산성과 협업을 개선할 수 있는 막대한 기회를 살리기 위해 회의실 혁신은 계속 이어질 것이다. 근무지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전 세계 IT 매장에 이러한 개념을 적용해 직원과 IT 부서 및 CIO의 성공을 도울 것이다.

◇ 클라우드 사용해 테스트 역량 확대 및 제품 사이클 가속화

어떤 산업 부문에서든 제품 리더십이 있으면 경쟁사보다 먼저 고품질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 신제품 출시에 관여하는 많은 당사자들이 서로 협력하면서 제품 검증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일은 까다로운 작업일 수 있다. 검증 기간이 길어지면 시장 출시가 지연될 수 있다. 제품 가속화 프로그램을 통해 인텔 IT는 첨단 기술을 채택하여 신종 클라우드 기술을 확대하고 그러한 기술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결합해 종합적인 글로벌 검증 역량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인텔 IT는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장벽을 제거해 광범위한 스크린 시나리오를 테스트해볼 수 있었다. 예전에는 이런 일이 불가능했다. 업무 속도를 높여 제품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있는 협업 환경에서 여러 비즈니스 그룹과 기업을 하나로 묶어 비즈니스에 변혁을 일으키고 있다.

'항상 연결된' 이 검증 환경을 활용하여 검증 및 설계 엔지니어들은 필요할 때 실시간에 검증 플랫폼에 액세스할 수 있다. 제품 개발 팀은 다양한 검증 엔진을 사용하여 제품 출시 이전에 제품 품질을 테스트한다. 이전에는 개별 개발 팀과 함께 광범위한 에뮬레이터 리소스가 로컬로 호스팅되었다. 인텔 IT는 설계 팀과 협력하여 인텔 클라우드에 풀링/공유 리소스 형태로 이러한 리소스를 제공했다. 이 때문에 여러 제품 개발 팀들 간 최고치에 달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최적의 공유 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 결과, 검증 처리량 시간(TPT, throughput time) 이 개선된다.

iLab의 도입으로 인텔 IT는 클라우드에 테스팅 실험실을 넣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구축했다. iLab을 사용하여 기업은 복잡한 검증 환경을 며칠 또는 몇 주 단위가 아닌 몇 분만에 구현할 수 있다. 인텔 IT는 가상 인프라를 배포하고 테스트 중인 실험실 시스템에 이를 통합해 온디맨드 글로벌 검증 클라우드를 구축했다. 엔지니어들은 전 세계 어디에 있든 관계없이 실시간에 액세스하고 협업하여 문제점을 찾고 해결하는 시간을 줄이고 제품의 검증과 출시에 걸리는 전반적인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인텔 IT는 기기 제조업체와 기타 외부 파트너들로 이 개념을 확대했다. 제품 검증 프로세스에 걸리는 시간을 3-4주 줄인다는 목표부터 시작하여 인텔의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과 인텔 IT는 기기 제조업체 및 마이크소프트와 실시간에 협력하여 제품 검증 TPT를 줄일 수 있는 아웃오브박스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프로세스는 인텔의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이 공격적인 태블릿 판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데 기여했으며 인텔과 인텔 파트너들의 독점 정보를 보호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협업의 입증된 성공을 토대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은 레드몬드에 소재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실험실에도 PoP(Point of Presence) 가 마련되도록 솔루션을 확대 적용했다. 두 팀은 현재 단일 검증 및 디버그 그룹으로 협력하면서 제품 출시 기간을 더욱 단축할 수 있다.

◇ 인텔 제품품질 개선하는데 있어 인텔 IT의 역할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무선 컴퓨팅 제품 소비자화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인텔 고객들은 여러 액세스 포인트에서 무선 인프라가 개인용 기기를 지원하기를 기대한다. 또한 이러한 무선 인프라는 여러 기기 및 연결 프로토콜과의 호환성을 필요로 한다. 복잡한 컴퓨팅 환경과 수동 내부 테스트는 제품 출시를 지연시킬 수 있다. 인텔 IT는 사업부들이 새로운 인텔 무선 제품을 조기에 채택하고 테스트해보도록 함으로써 시장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IT 리더쉽 피라미드

IT 부서, 인텔 무선연결솔루션(WCS) 그룹 및 인텔 사물인터넷(IoT) 그룹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생산성을 높이고 자동화된 내부 테스트를 통해 무선 클라이언트 상태 유지 관리가 원할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협업으로 WCS와 IoT는 시기 적절한 실시간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어 제품 품질을 높이고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시스템의 각 버그를 찾아서 분석하는 데 60분이나 소요되는 수동 테스트 절차가 이제는 자동화된 내부 테스트 덕분에 약 5분만에 완료된다. 즉, 1,000명의 사용자당 37,500 엔지니어 시간이 절약된다. 자동화된 테스트 시스템 사용을 시작하고 처음 6개월 내에 우리는 30개가 넘는 문제를 해결했는데, 이로 인해 문제의 원인을 밝히고 디버그하기 위한 조건을 다시 만들어내기 위해 지출되는 미화 128,000달러를 절약할 수 있었다. 여러 데이터 출처의 정보 가상화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작업이 한결 수월해지고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점을 시기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인텔 무선 제품에 대한 성공적인 제품 출시 기간 단축과 무선 클라이언트 상태 개선으로, 다른 제품 개발 그룹과의 협력을 시작할 수 있었다. 이니셔티브를 확대해 나가면서 우리는 사용자와 여러 구성에 다양한 제품이 미치는 영향과 같은 복잡성을 고려할 것이다. 자동화된 사내 테스트를 통해, 통제된 테스트 실험실에서는 가능하지 않던 통찰력을 제공하는 실시간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ONE IT' 통한 IT 서비스 혁신 실현

어떤 조직에서든 IT 부서는 우수한 서비스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협업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비즈니스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인텔 IT는 이 부분을 고려해 One IT 문화를 만들어냈다. One IT는 최고의 비즈니스 가치를 지닌 결과물을 제공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단일 접촉점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한다. 플랫폼들 간 시장 출시 기간 단축 ,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플랫폼 비용 절감이 One IT의 핵심 결과물이다.

우리는 IT 비즈니스관계관리자(BRM)를 각 사업부에 할당하여 One IT를 조율한다. BRM은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지식을 갖추게 되며 IT 부서가 그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인텔 IT는 BRM을 인텔의 연방 사업부에 할당하여 파트너십 우수성 점수를 대폭 개선했으며 전반적으로 완벽한 점수를 받았다. 함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면 백룸에서 신뢰가 쌓이고 IT 부서가 회사 경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한다. 이를 통해 회사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확보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