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태지역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준비도 3위 차지"
"한국, 아태지역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준비도 3위 차지"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6.02.25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 조사결과 발표…스마트폰 보급률·평균 모바일 속도 항목서 1위 기록

[아이티비즈] 한국CA테크놀로지스(대표 마이클 최, www.ca.com/kr)는 한국이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평균 모바일 속도와 스마트폰 보급률 1위를 기록해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지표(AEI)에서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1위는 싱가포르, 2위는 호주로 나타났다.

AEI는 CA테크놀로지스 의뢰를 받아 컨설팅업체 TRPC가 아태지역 10개 시장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준비도를 조사해 나온 결과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은 평균 모바일 속도, 스마트폰 보급률 외에도 정부의 기술 활용, 인터넷 보급률, 모바일 결제 준비도, 사이버보안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싱가포르, 호주, 일본, 홍콩과 함께 ‘파괴적 혁신자(Disruptor)’ 그룹에 포함됐다.

▲ 아태지역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지표(AEI) 2016

한국CA테크놀로지스 마이클 최 사장은 “한국은 전체 항목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고 인터넷과 모바일 인프라에서 크게 앞서 파괴적 혁신자 그룹에 속하게 됐다”며 “역동적인 신흥 시장의 사회ㆍ경제 환경은 독창적 기회를 만들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 같은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소프트웨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늘날 양방향 통신, 손 안의 쇼핑, 인터넷 서비스가 보편적인 연결의 시대에 앱은 어디서나 존재한다. 이제 모든 기업은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수용해야 한다.

TRPC의 메이 안 림 상무는 “AEI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개발하고 혜택을 얻는 능력을 기반으로 시장을 ▲파괴적 혁신자(Disruptor) ▲도전자(Challenger) ▲일반(Mainstream)으로 분류했다. 어느 그룹에 속하든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에서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장점은 계속 살리면서 현재의 약점과 잠재적 약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아태지역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장 잠재력 지표(MPA)

CA테크놀로지스는 AEI와 함께 MPA(Market Potential Accelerator)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의 미래 리더를 조사했다. MPA 지수는 ▲스마트폰 이용자 수 ▲일일 모바일 인터넷 이용 ▲소셜 네트워크 이용 ▲일일 앱 이용 ▲젊은층 인구 규모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장 잠재력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평가했다.

MPA 지수에서 한국은 7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4200만명으로 매우 많았지만 이 가운데 젊은층은 13.5%로 평균 이하였다. 모바일 인터넷을 매일 사용하는 사람의 수가 평균보다 적고, 그 결과 일일 모바일 인터넷 이용 항목에서 8위를 기록했다. 소셜 네트워크는 7위, 일일 앱 이용은 5위로 나타났다. 이는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에서 한국 시장이 앞으로 축소될 가능성을 의미한다.

한국의 MPA 순위 하락은 오늘날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에 파괴적 혁신의 속도를 따라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한국은 성공을 뒷받침하는 장점은 계속 살리고 잠재적 약점은 보완함으로써 미래 시장에 대비해야 한다. 또한 기업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정부는 수요에 앞서 인프라 개선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