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실상’ 보고서 발표
델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실상’ 보고서 발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6.02.0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역할과 향후 전망, DB 관리 시스템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담아

[아이티비즈] 델소프트웨어코리아(지사장 오진욱, www.software.dell.com/kr)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의 현황 및 향후 전망을 담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실상(Real World of the Database Administrator)’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다양한 규모와 산업 분야의 DBA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주로 조직 내 데이터베이스 인프라 사용 현황 및 이와 관련한 DBA의 역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의 관리 및 향후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닥칠 변화와 기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대다수 조직에서 주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마이크로소프트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서버(87.37%)와 오라클(79.86%)로 나타났으며,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여전히 정보 관리 인프라에 기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차세대 정보관리 기술로 관심을 받고 있는 Hadoop과 NoSQL(Non-Structured Query Language)의 경우, 사용 사례가 아직은 대기업으로 국한되어 있고, 많은 기업들의 도입 계획에서 배제되어 있는 상황이다. 설문조사에서 역시 NoSQL이나 Hadoop을 도입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각각 56.21%, 57.58%의 과반수 이상이 ‘없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대부분은 여러 개의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instance)를 담당하며, 절반에 가까운 인원이 1인당 25개가 넘는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관리하고, 10%에 가까운 DBA가 1인당 100개가 넘는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NoSQL이나 Hadoop과 같은 비관계형 데이터 관리 기술의 향후 성장과 관련, DBA가 이에 대한 플랫폼까지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측됐다. Hadoop 또는 NoSQL을 운영하는 응답자 중 약 3분의 2가 이러한 기술을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Hadoop과 NoSQL을 모두 도입한 기업 중 DBA가 비관계형 기술을 관리하는 업무 시간은 전체 시간의 72%에 달했다.

폭발적인 데이터 증가 현상에 힘입어, 30%에 가까운 응답자가 500TB가 넘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더욱 더 많은 유형의 데이터가 분석 용도로 수집, 저장되고 있으며, 기업들이 직접 구축하지 않은 다른 데이터베이스로의 액세스도 가능한 상황이다. 이러한 두 요인, 즉 새로운 데이터 유형과 데이터 소스는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비정형/반정형 데이터를 수집, 관리하는 방법에 많은 관심이 기울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형 데이터는 여전히 대부분의 회사에서 정보 관리 인프라의 기반 역할을 하고 있다. 정형 데이터가 관리 데이터의 75% 이상을 나타낸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 응답자의 3분의 2에 달했으며, 3분의 1에 가까운 응답자가 소속 조직에서 비정형 데이터를 전혀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대부분의 응답자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분야로 데이터 증가에 대한 관리(66.23%)와 보안 개선(55.26%)을 꼽았다. 앞으로 몇 년간 발생할 데이터 관리 인프라 분야의 주요 변화를 예측해 달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클라우드 기술 통합,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 개선,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관련된 작업의 자동화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향후 3년 간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기술 동향으로는 클라우드(64.32%), 가상화(48.02%), 빅데이터(47.14%) 등이 꼽혔다.

델소프트웨어코리아 오진욱 지사장은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과 이에 관련된 스토리지 기술,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신기술의 성장과 함께 엄청난 양의 새로운 데이터 유형이 등장했고, 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단순하게 운영하고 최적화하는 능력이 비즈니스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며, “델 토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개발 툴 분야 시장점유율 1위 소프트웨어로 DBA의 업무 생산성을 대폭 향상 시키고 있으며, SharePlex 역시 데이터 손실률이 거의 없는 100%에 가까운 정합성으로 효율적인 데이터 재해복구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솔루션이다. 델소프트웨어는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DBA들이 데이터 유지 관리 및 성능 향상, 보안에 이르기까지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