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O들의 기업 상태 측정 방법에 대한 재고 필요해"
"CFO들의 기업 상태 측정 방법에 대한 재고 필요해"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2.30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라클, CGMA 조사결과 발표…새로운 KPI 도입과 재무 담당자 역할 전환 필요성 강조

[아이티비즈] CGMA(Chartered Global Management Accountant)가 최근 '디지털 재무의 필수조건(The Digital Finance Imperative)’이라는 제목으로 전세계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시대에는 최고재무책임자(CFO)들이 회사의 상태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 가치는 고객 정서나 브랜드 같은 무형 자산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설문 조사에 참여한 재무 담당자들 중, 이러한 비즈니스에 핵심적인 요소를 측정하고 모니터링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고객 정서의 경우는 불과 25%뿐이었다.

▲ 오라클 모던 클라우드 파이낸셜 리포팅

링크드인의 재무 담당 부사장 리차드 웡(Richard Wong)은 "올바른 핵심 성과 지표(KPI)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며, "기업이 선택한 KPI가 측정이 가능한지,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는지, 또 기반이 되는 데이터가 올바른지를 확실히 해 줄 필요가 있다. 최악의 경우는 KPI 자체가 없는 경우다. 처음에는 아주 간단한 KPI를 선택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변경을 하거나 개선을 해나갈 필요가 있지만, 적어도 진행되는 상황에 초점을 두고 이를 추적할 수 있는 KPI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라클이 후원한 이번 설문 조사는 혁신적인 KPI를 통해 무형 자산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디지털화된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 창출에 있어 그 중요도가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무형 자산은 오늘날 S&P 500 인덱스를 구성하는 기업들 가치의 80%에 해당이 될 만큼 지난 몇 년 동안 그 중요성은 계속 증가해 왔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에 있어 최고의 가치 동인은 고객 만족(76%),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품질(64%), 고객과의 관계(63%)인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재무 담당자들은 무형 자산과 관계된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응답자의 25%만이 고객 정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다고 답했으며, 단 20%만이 자사의 브랜드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3분의 1정도만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품질을 측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개발 담당 론디 응(Rondy Ng) 수석 부사장은 "디지털화된 다른 사업부가 경영진에게 차별화와 성장에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는 반면, 재무 부서는 이에 대해 방관하고 있다"며, “재무 부서는 모던하고 완전한 클라우드 기반 ERP 및 성과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데이터가 가진 잠재적인 가치를 활용함으로써, 기업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선두주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무 부서가 새로운 가치 동인을 어느 정도 지원하고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불과 15%의 응답자만이 자사의 재무부서가 '전략적 목표 진행 상황에 대한 비재무적인 조치를 제공하고 있다'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반드시 측정 및 관리되어야 하는 무형 자산을 파악하는데 전적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번 보고서의 공동 작성자이자 CIMA의 교육 담당 전무이사로 있는 노엘 타고(Noel Tagoe) 박사는 "디지털화는 기업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프리미엄을 확보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양질의 의사결정이 핵심적인 성공요소가 됐다”며, “재무 부서는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 품질을 유지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성과 향상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다양한 내부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기업 전반에 대한 정보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