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테오, 2016년 전자상거래 7대 트렌드 발표
크리테오, 2016년 전자상거래 7대 트렌드 발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2.3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강세 및 크로스디바이스 트렌드 속에 모바일 최적화 및 개인 맞춤형 마케팅 활동이 필요

[아이티비즈] 크리테오가 2016년도 전자상거래(e-Commerce) 분야의 7가지 주요 트렌드를 발표했다.

① 대부분 쇼핑은 멀티 디바이스로 이루질 것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는 데 있어 하나 이상의 기기를 사용하는 추세가 더욱 강해질 전망이다. 전세계 평균 50%의 소비자가 크로스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63%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를 참고하여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경험을 새롭게 디자인 해 제공해야 할 것이다.

마케팅 팁: 마케팅 캠페인이 어떠한 디바이스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어야 한다.

▲ 전체 전자상거래 중 크로스 디바이스가 차지하는 비중 (출처: 2015년 3분기 크리테오 모바일 커머스 리포트)

② 스마트폰 이용한 모바일 쇼핑이 상승세 이어 갈 것
스마트폰의 화면이 커지면서 모바일 쇼핑이 한층 편리해졌다. 데스크톱과 태블릿에 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쇼핑 사례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마케팅 팁: 모바일 앱을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모바일 구매 경험을 최적화해야 한다.

③ 온라인 쇼핑에서 특정한 기간(shopping day)에 매출이 증가되는 현상이 더욱 뚜렷
올해 미국의 경우 연간 온라인 매출에서 가장 높은 액수를 기록한 날은 추수감사절에 이어지는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로, 하루에만 30억 달러의 매출이 발생했다. 중국의 경우는 알리바바가 싱글즈 데이(11월 11일) 하루에 기록한 매출이 작년 대비 60% 증가한 143억 달러였다. 그리고 이러한 트렌드는 2016년에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 팁: 업체들은 단기간에 온라인 쇼핑 매출이 집중되는 특정한 시기를 위해 온ㆍ오프라인 전략을 재조정해야 한다. 온ㆍ오프라인 매장을 동시 운영하는 업체들은 이렇게 온라인 매출이 급증할 때는 매장 내 고객 수 증가보다 사이트의 트래픽이 더 증가하는 것을 기대해야 한다.

④ 소매업체는 오프라인 매장에 있는 소비자들과도 온라인으로 연결될 것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온라인상에서 미리 제품을 조사한 후 매장을 들린다. 따라서 소매업체들은 이와 같은 소비자의 사전 온라인 활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온라인 활동은 현재 오프라인 매장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다. 구글의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의 소비자가 매장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쇼핑 관련 정보를 얻은 다음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앱, 혹은 개인 이메일 주소, 로열티 프로그램을 이용한 비콘 등의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쇼핑 활동을 더욱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마케팅 팁: 이러한 기술을 활용할 때는 소비자와의 실시간 교류를 잘 관리 할 수 있는 전문가 및 운영 리소스를 오프라인 매장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⑤ 마케팅이 디바이스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전환 될 것
디바이스 별 이용 행태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는 전체 그림을 볼 수는 없다. 따라서 2016년 새해 마케터들은 디바이스, 매체, 브라우징 환경 전반에 따라 소비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소비하는 지에 초점을 맞춰 마케팅 비용을 집행하게 될 것이다.
마케팅 팁: 마케터들은 빅데이터 기반의 소비자 분석을 통해 보다 정교하게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팀 또는 파트너십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⑥ 온라인 광고가 소비자들과의 연관성이 높아지면서 광고에 대한 거부감도 줄어들 것
전형적인 배너 광고가 사라지고 있으며, 그 현상은 모바일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거부감이 없는 광고와 개인 맞춤형 컨텐츠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이를 만족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광고 차단(Ad-blocking) 기술이나 앱은 이러한 맞춤형 광고 포맷을 보다 활성화시켜줄 것이다. 애드블록 플러스(Adblock Plus)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5%는 거슬리지 않은 광고를 보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개의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팁: 거부감이 없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해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한다. 소비자들은 보다 높은 구매 전환율로 응답할 것이다.

⑦ 초고속 배송이 대세가 될 것
2016년 소매업체들은 아마존 프라임 나우 서비스(Amazon Prime Now service)와 같은 다양한 배달 옵션을 통해 주문 및 배송 처리 완료에 중점을 둘 것이다. 온라인 및 온-오프라인 소매업체 모두 별도 업체를 이용해 빠른 배송을 추진하는 전략을 시도할 것이다.
마케팅 팁: 2016년에는 당일 배송, 또는 심지어 더 빠른 배송을 제공해야 경쟁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