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한진해운신항만에 LTE 기업전용망 구축
LG유플러스, 한진해운신항만에 LTE 기업전용망 구축
  • 박미숙 기자
  • 승인 2015.12.2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테이너 운반차량 120대에 LTE 라우터 탑재, 무선 AP 유지보수 비용 등 대폭 절감

[아이티비즈] LG유플러스는 부산 신항(창원시 진해구)에 위치한 한진해운신항만의 터미널 운영 시스템(TOS)에 LTE 기업전용망(Private LTE)서비스인 ‘LTE 고객전용망’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TE 고객전용망’은 일반 LTE망과 기업의 내부망을 분리시켜 LTE 기지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직접 기업 내부망으로 바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노키아의 LBO(Local Break Out) 솔루션을 기지국에 도입하여 LTE 네트워크를 사설망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업용 서비스이다.

▲ 진해에 위치한 한진해운신항만 관제실에서 ‘LTE 고객전용망’ 기반의 터미널 운영 시스템을 통해 관제하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LG유플러스의 빠르고 안정적인 LTE 통신을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존 일반 LTE망을 통하지 않기 때문에 업무 데이터 유출 위험을 차단할 수 있어 보안성 확보가 가능하다.

또 LG유플러스 ‘LTE 고객전용망’을 하면, LTE 기지국을 통해 음영지역 없이 고품질의 무선 통신 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 무선 AP 구축비용이나 유지보수 비용도 필요 없어 운영 비용 절감 효과도 크다.

LG유플러스와 함께 업계에서 세계 최초로 터미널 운영 시스템에 ‘LTE 고객전용망’을 구축한 한진해운신항만은 현재 관내 120 여대의 컨테이너 운반차량에 LG유플러스 LTE 라우터를 탑재해 운영 중이다.

관제실에서 차량에 탑재 된 시스템으로 화물 운반 지시(Order)를 하고, 이를 수신한 작업자는 좌표를 확인해 정확한 위치로 화물을 운반할 수 있다. 기존 이 시스템을 와이파이 환경에서 사용했을 때에는 컨테이너 높이에 따른 음영구역 발생 및 무선 AP간 잦은 로밍 발생으로 통신 끊김이 있었지만, LTE를 이용함에 따라 끊김 없이 실시간 처리가 돼, 업무효율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LG유플러스 권준혁 Industrial IoT담당 상무는 “산업 IoT 솔루션의 경우 보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우수한 품질의 LG유플러스 LTE 네트워크를 사설망으로 이용할 수 있는 ‘LTE 고객전용망’이 필수적”이라며 “향후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IoT 솔루션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