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무선 배터리 충전 제품군 확장
리니어, 무선 배터리 충전 제품군 확장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12.1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 무선 NiMH 충전리시버 발표…공간제약형 보청기 애플리케이션에 최적

[아이티비즈] 리니어테크놀로지코리아(대표 홍사곽)는 무선 배터리 충전 제품군을 확장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소형 무선 충전리시버(제품명: LTC4123)는 바르타(Varta)의 파워원 ACCU 플러스 시리즈(power one ACCU plus series)와 같은 NiMH 배터리를 위해 30mW 무선 리시버와 정전류/정전압 리니어 충전기를 통합한 제품이다.

▲ 보청기용 저전력 무선 NiMH 충전기

LTC4123으로 연결되는 외장형 공진 LC 탱크를 통해 IC는 전송 코일로 생성되는 교번자기장에서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고집적 전력 관리 회로는 커플된 AC 전류를 배터리 충전을 위해 필요한 DC 전류로 변환시킨다. LTC4123을 이용한 무선 충전은 완전히 밀폐된 구조의 제품에서도 가능하여 1차 전지를 항상 교체해야 할 필요가 없다.

Zn-Air (Zinc-Air) 감지 기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은 재충전 가능한 NiMH 배터리와 동일 애플리케이션 회로를 이용하는 1차 Zn-Air 배터리가 상호교환하여 동작할 수 있게 한다. 두 가지 배터리 유형 모두는 추가적으로 전압 변환을 할 필요가 없으며 보청기 ASIC에 직접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3.7V 리튬이온 배터리는 ASIC에 전력을 공급하는 LTC4123의 기능과 함께 스텝다운 레귤레이터를 필요로 한다.

LTC4123은 리시버 코일에서 공급되는 AC 전력을 정류하여, 전체 기능의 정전류/정전압 배터리 충전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2.2V ~ 5V 입력을 수용할 수도 있다. 충전기의 기능은 최대 25mA까지 프로그램할 수 있는 충전 전류, ±0.5% 정밀도의 단일 셀 1.5V 배터리 충전 전압, 충전 상태 지시 및 온보드 안전 충전 완료 타이머를 포함한다. 온도 보상된 충전 전압은 NiMH 배터리를 보호하며 과충전을 방지한다.

LTC4123은 배터리가 역 극성으로 삽입되었을 때 충전을 방지하고 온도가 너무 올라가거나 너무 차가울 경우 충전을 멈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