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6채널 LED TV 백라이트 컨트롤러 발표
ams, 6채널 LED TV 백라이트 컨트롤러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12.1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 화질 개선 및 전력 절감…독립적이고 유연한 PWM 제어 실현

[아이티비즈] ams(한국지사대표 이종덕)는 화질 개선 및 최대 20~30%까지 소비전력을 절감시키기 위해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섹션에서 로컬 디밍(화면분할구동) 성능을 발휘하는 16채널 LED TV 백라이트 컨트롤러(제품명: AS3824)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 AS3824

새로운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최근 HD TV 또는 UHD(4K) TV뿐 만 아니라 HDR(high dynamic range) 모니터 및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AS3824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부분들을 독립적으로 디밍할 수 있도록 16개의 각 채널에 적합한 완전히 유연한 12비트 PWM 제너레이터를 포함한다. 각각의 PWM 제너레이터는 외부 동기화 신호로 동기화될 수 있다.

16채널의 독립적인 디밍 성능은 각 부분의 백라이트 강도가 디스플레이에서 각각 연속 프레임의 화면 내용을 정밀하게 제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레임의 일부분이 어두워 지는 순간, 그 부분을 밝혀주는 LED들은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디밍될 수 있어, TV가 가장 어두운 블랙에서도 충실한 색 재현을 가능하게 하며, 인지된 화질을 향상시킨다. 반대로, 기존에 사용되었던 전역(global)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블랙으로 처리해야하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일부분에서 빛 샘 현상을 방지할 수 없기 때문에, 블랙이 회색으로 재현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AS3824로 구현되는 로컬 디밍은 전역 백라이트 컨트롤러와 비교해 추가적으로 시스템의 소비전력울 절감시키는 성능도 제공한다.

▲ AS3824 블록 다이어그램

AS3824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외부 MOSFET 또는 바이폴라 트랜지스터를 통해 전류의 정밀한(±0.5%) 전역 제어를 제공하는 정밀한 10비트 DAC를 내장하고 있다. 이 제품은 LED에 대한 전류 및 전압에 대한 제한없이 모든 LED 백라이트 토폴로지를 지원한다.

이 디바이스는 각각의 16채널을 위해 추가적인 8비트 전류 제어 DAC도 포함한다. 이것은 일정한 프레임에서 LED를 통해 전류를 부분적으로 높이거가 낮추게 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어, 동적 콘트라스트 비율을 증가시킨다. 이를 통해, AS3824는 HDR 모니터와 HDR TV를 지원할 수 있다.

AS3824는 온도가 140°C를 초과할 경우 열 셧다운 기능, 오픈 및 단락 LED 감지를 포함해 포괄적인 보호 기능 셋트를 통해 지원된다. 이 디바이스는 수많은 AS3824 디바이스가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경우 직렬 페리페럴 인터페이스 및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프로그램될 수 있다.

ams의 전력 관리 비즈니스 사업부 베른트 크라프트써로퍼(Bernd Krafthoefer) 마케팅 매니저는 “AS3824의 출시로, ams는 UHD 디스플레이를 위한 최신 Dolby Vision 표준을 지원할 수 있는 LED 백라이트 컨트롤러를 제공하는 최초의 반도체 제조업체이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들은 명암간 뛰어난 콘트라스트와 매우 깊은 블랙 렌디션(black rendition)을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