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욱 SK하이닉스 CEO, 일자리 창출 유공 ‘금탑 산업훈장’ 수훈
박성욱 SK하이닉스 CEO, 일자리 창출 유공 ‘금탑 산업훈장’ 수훈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12.1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펙초월 채용, 산학 협력 프로그램 등 통한 새 일자리 창출
▲ 박성욱 SK하이닉스 사장이 15일 고용노동부 주최로 열린 `일자리 창출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SK하이닉스 박성욱 CEO가 15일 반도체 산업 발전 및 상생의 노사협력 실천을 통한 일자리 창출 공로를 인정 받아 ‘금탑 산업훈장’을 수훈했다. 금탑 산업 훈장은 가장 훈격이 높은 정부 포상이다.

지난 2012년 SK하이닉스 대표로 취임한 박성욱 CEO는 출신에 구애 받지 않는 폭넓은 채용과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SK하이닉스는 고졸/전문대졸/지방대 출신 학생들의 채용을 확대하고 있다. 2014년 전체 입사자 중 25%, 2015년 33% 이상이 고졸 및 전문대졸 출신이었다. 특히 전국 70여 개 전문대학 및 약 100여 개의 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어 직무관련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등 반도체 장비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우수 학생에게는 인턴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채용과도 연계하고 있다.

또한 스펙을 초월한 인재 채용을 위해 2013년부터 ‘바이킹 챌린지’ 전형을 도입하여 청년층에 폭넓은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요 지역의 국립대와 우수인재 양성 및 선발을 위한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그 결과 SK하이닉스는 2012년 2만여 명이던 임직원 수도 올해 6월 말 기준 2만 2천명을 넘어서는 등 2천명이 넘는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다. 회사 실적 또한 2013, 2014년 2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두는 등 SK하이닉스는 국가 경제는 물론 고용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한 기업으로 평가 받는다.

그리고 SK하이닉스 노사는 지난 2014년 선제적으로 임금 피크제를 도입하여 노동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회사의 임금인상 재원을 협력사와 나누는 새로운 상생협력 모델인 ‘임금 공유제’를 시행하여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박성욱 CEO는 수훈 소감을 통해 “앞으로도 반도체 산업발전과 노사협력의 선순환 구조를 모색하여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