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데이터 측정 및 애널리틱스 분야를 선도하는 애드저스트가 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Sensor Tower)와 공동 집필한 일본 앱 트렌드 리포트 2024를 발표했다.
리포트는 2022년 1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애드저스트의 전 세계 상위 3,000개 이상의 앱과 센서타워의 앱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애드저스트는 리포트에 게임, 금융, 이커머스, 커넥티드 TV(CTV)와 같은 새로운 채널을 포함한 일본 모바일 앱 시장의 중요한 트렌드와 성장 기회를 담았다. 복잡성과 거대한 잠재력이 공존하는 일본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모든 전략적 데이터를 공개하여 일본시장에 진출하려고 하는 마케터들에게 어트리뷰션, AI, 차세대 애널리틱스를 통합하는 총체적인 접근법을 공유한다는 의지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2024년 1분기 게임 앱 설치 수는 2023년 4분기 대비 18% 증가했으며, 아케이드 게임은 38% 성장했다. 평균 세션 시간은 26.37분에서 27.37분으로 증가했다.
금융 앱 세션은 2023년에 전년 대비 22% 증가했으며, 2024년 1분기에는 11% 추가 증가했다. 2024년 1분기 금융 앱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53% 증가했다.
이커머스 앱 세션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4% 증가했으며, 2024년 1분기에는 2% 더 증가했다. 30일째 유지율은 9%로 크게 개선됐다.
애드저스트는 본 리포트를 통해 일본 내 CTV 성장률을 주목했다. 24%의 브랜드가 2024년까지 전체 매출의 60~8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할 정도로 CTV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엔화 환율 변동에도 불구하고 일본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계속 증가 중이다. 애드저스트는 일본의 전체 소비자 지출이 일관적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4년 1분기에는 이전 분기 대비 3.5% 성장하며 성장 잠재력을 나타낸다고 분석했다.
난 루(Nan Lu) 센서타워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담당 수석 디렉터는 "일본의 앱 업계는 혁신과 사용자 참여를 선도하고 있다"라며 "앱 사용과 소비자 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최신 분석을 활용하는 마케터는 시장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나오키 사사(Naoki Sassa) 애드저스트 일본 총괄 매니저는 "일본 앱 시장은 전통적인 강점과 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미래 모바일 인게이지먼트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라며 "다층적이고 복잡한 사용자 행동과 고급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마케터는 고도로 개인화된 경험을 만들 수 있으며, 애드저스트는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 앱 시장에서 우리의 고객이 성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든든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