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랜드는?
2016년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랜드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2.06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경제경영연구소가 도서 출판…핀테크·스마트에너지·IoT·빅데이터 등

[아이티비즈] KT(회장 황창규, www.kt.com)가 미래를 뒤바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를 조망하는 ‘2016년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핵심 ICT 트랜드’를 출판한다고 5일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선정한 10가지 ICT트렌드 주제는 핀테크,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에너지, 무인자동차, 스마트미디어,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스마트 프라이버시, 융합시대의 제조업 및 네트워크 진화방향으로 ICT 융합의 대표 분야에 대한 최신 글로벌 트렌드와 진화 방향이다.

▲ KT 경제경영연구소가 2016년 ICT 핵심 내용을 담은 도서를 출판했다.

ICT 융합 기반으로 제4차 산업혁명이 부상

증기기관, 전기, 컴퓨터를 통해 촉발되었던 1,2,3차 산업혁명 이후 최근에는 ICT 융합을 기반으로 제4차 산업혁명이 부상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정치ㆍ경제ㆍ문화 주요 리더들이 참석하는 다보스포럼의 2016년 회의 주제는 `제4차 산업 혁명의 이해(Master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로 선정됐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이와 같은 트렌드 속에서 ICT 융합 분야별 시장 분석과 전망 그리고 풍부한 사례를 제시하여 관련산업의 이해를 높이고 경제ㆍ사회 발전에서 ICT 융합의 역할을 강조했다.

핀테크 통한 금융시장의 변화, 스마트 헬스케어 등장

구체적으로 ‘핀테크’ 분야에서는 영국의 핀테크 사업자 ‘비주얼(Visual) DNA’가 도입한 빅데이터 기반 대출 심사 평가 등 ICT 기술과 접목된 새로운 금융시장 변화를 소개했다. 또한 구글, 애플, 삼성 등 글로벌 ICT 기업들의 핀테크 시장 진출 전략 등 새로운 금융 비즈니스 모델 경쟁이 시작된 시장 변화를 분석ㅎㅆ다.

‘스마트 헬스케어’에서는 고령화와 만성질환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스마트 헬스를 통해 치료에서 예방으로 변화하는 의료 패러다임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치열해지고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선점 경쟁을 비롯해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의 등장 등 최근의 트렌드 변화를 소개하고 향후 산업 진화 방향을 예상했다.

스마트 에너지, 빅데이터 관련 해외 사례 등 ICT 변화에 대한 시사점 제시

‘스마트 미디어’에서는 가장 주목 받고 있는 OTT의 글로벌 시장 경쟁과 향후 진화방향을 다루었다. 또한 가상공간을 현실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VR, 현실환경에 가상환경을 대입한 AR, 그리고 디지털 타겟 마케팅 단말로 떠오르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발전 전망을 제시했다. 그리고 다양한 산업에서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IoT’ 분야에서는 글로벌 기업과 국가들의 경쟁력 확보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변화하는 생활상을 소개했다.

‘빅데이터’는 맞춤형 서비스 이용 등 삶의 질을 제고하고 기업과 공공부문에는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주요 융합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서비스, 제조 영역뿐만 아니라 보건ㆍ의료, 스포츠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빅데이터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빅데이터로 인한 효과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프라이버시 침해 등 사회적으로 제기되는 이슈를 분석하고 ‘스마트 프라이버시’ 환경 조성 방안을 제안했다.

‘제조업’의 경우 ICT와 융합을 통해 생산방식의 혁명이 일어나며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독일의 ‘Industry 4.0’ 등 해외 주요국에서 추진중인 ICT와 제조업 융합 추진 방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ICT 융합 확산의 기반이라 미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ICT 상생 발전을 통한 균형 잡힌 네트워크 정책 추진 필요성을 제시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 박대수 소장은 "2016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렌드가 5G 시대 ICT 융합 활성화를 촉진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국민 모두가 ICT 융합 트렌드 변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면 우리나라가 글로벌 ICT 강국에서 ‘ICT 컨버전스 코리아’로 도약해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