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가우디 3 AI 가속기 발표
인텔, 가우디 3 AI 가속기 발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4.04.1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가우디 2 모델 성능·확장성 기반으로 생성형 AI 위한 글로벌 기업 선택권 넓혀
인텔 가우디 3 AI 가속기
인텔 가우디 3 AI 가속기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인텔은 연례 행사인 인텔 비전(Intel Vision)에서 기존 모델 대비 BF16용 AI 컴퓨팅에서 4배, 메모리 대역폭에서 1.5배, 대규모 시스템 확장을 위한 네트워킹 대역폭은 2배 향상한 인텔 가우디 3(Intel Gaudi 3) AI 가속기를 선보였다.

가우디 3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 및 멀티모달 모델에서 AI 학습 및 추론을 위한 성능과 생산성을 대폭 향상했다. 인텔은 업계 유일 MLPerf 벤치마크를 공개한 LLM용 대안인 인텔 가우디 2 AI 가속기의 입증된 성능과 효율성을 기반으로 개방형 커뮤니티 기반 소프트웨어 및 업계 표준 이더넷 네트워킹을 통해 고객에게 시스템을 보다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한다.

인텔 데이터센터 및 AI9DCAI) 그룹 총괄 저스틴 호타드 수석 부사장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AI 시장 환경 속에서 현재 제공되는 제품에는 상당한 격차가 존재한다. 고객과 시장의 피드백에 의하면 선택의 폭이 확대되길 바라는 요구가 있다”며 “기업은 가용성, 확장성, 성능, 비용, 에너지 효율성 등을 비중있게 고려한다. 인텔 가우디 3는 가격 대비 성능, 시스템 확장성, 가용성 등 모든 측면에서 이점을 갖춘 매력적인 생성형 AI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 제조, 의료 등 주요 부문의 기업들은 AI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실험 단계에서 본격적인 구현으로 전환하는 생성형 AI(GenAI) 프로젝트를 빠르게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전환을 관리하고 혁신을 촉진하며 매출 성장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기업은 투자 수익률(ROI) 및 운영 효율성 요구를 충족하는 개방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과 제품을 필요로 한다. 

인텔 가우디 3 가속기는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개방형 커뮤니티 기반 소프트웨어와 개방형 산업 표준 이더넷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기업이 AI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효율적인 대규모 AI 컴퓨팅을 위해 설계된 인텔 가우디 3 가속기는 5나노미터(nm) 공정으로 제조되며 이전 제품보다 크게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MME(Matrix Multiplication Engine), 텐서 프로세서 코어(TPC), 네트워킹 인터페이스 카드(NIC) 등 모든 엔진을 병렬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빠르고 효율적인 딥러닝 연산 및 확장에 필요한 가속화를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