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NASA 지구관측시스템에 위성 데이터관리 솔루션 공급
퀀텀, NASA 지구관측시스템에 위성 데이터관리 솔루션 공급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1.2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관측 자료 아카이브 관리…고용량 데이터 빠른 액세스 지원

[아이티비즈] 퀀텀(www.quantum.com/kr, 이강욱 지사장)은 26일 미 항공우주국(NASA) 지구관측시스템 및 정보시스템(EOSDIS)의 방대한 위성 데이터 관리를 위해 자사의 데이터 아카이빙 및 관리 스토리지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NASA의 지구관측시스템(EOS) 위성은 NASA의 지구과학사업(Earth Science Enterprise)의 중축이다. 과학 요소와 데이터 시스템으로 구성된 이 시스템은 지표면, 생물권, 단단한 지면, 대기 및 해양의 장기적 관측 시 공동으로 작용하는 극궤도 및 저경사 위성을 지원한다. 매일같이 지구와 해양 및 대기에 관한 수십 TB(테라바이트) 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데이터는 역대 최고의 야심 찬 데이터 프로젝트인 NASA의 지구 관측 시스템 데이터 및 정보 시스템(EOSDIS)을 통해 전세계 기후 연구원들에게 제공된다.

▲ NASA 지구관측시스템(EOS)

특히 지난 1999년에 관측 데이터들을 모두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된 이후 NASA의 EOSDIS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활성화된 데이터 저장소 중 하나가 되었다. EOSDIS는 매일 3TB(테라바이트)의 신규 데이터를 수신하고 2TB의 기존 정보를 전세계 연구원들에게 배포하며 수십만 명의 사용자들에게 PB(페타바이트) 용량의 정보가 담긴 2천만 개 이상의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NASA EOSDIS의 핵심 구성요소들을 공급하고 있는 미국 항공우주제품 제조업체인 ‘레이시언(Raytheon Imagery)’은 미국의 지적 자원으로 지구의 변화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를 저장하고 관리하며 관련 인재들과 안정적으로 공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지구관측시스템 데이터 및 정보 시스템은 자료의 중대성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이 테이프 라이브러리에서 직접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했다.

이에 레이시언은 여러 유형의 매체에 저장된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감당할 수 있는 안정적인 24*7 무중단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을 위해 퀀텀의 데이터 관리 애플리케이션(NASA 위성 데이터의 자동 저장 및 액세스)과 소프트웨어, 테이프 스토리지 등을 도입했다.

NASA의 EOSDIS는 퀀텀의 데이터 관리 솔루션 및 스토리지를 활용하여 고속 디스크 캐시를 관리하여 테이프에 저장된 수백 만 개의 파일과 PB 용량의 주요 핵심데이터들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퀀텀의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디스크 및 테이프 스토리지 시스템을 모두 결합시켜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퀀텀의 데이터 아카이빙 스토리지 솔루션인 스토어넥스트(StorNext)는 테이프 라이브러리를 온라인 다이렉트 액세스 대용량 스토리지로 전환시켜 사용자와 관리자들이 안정적으로 PB 용량의 데이터를 아카이브할 수 있게 지원한다.

미국 항공우주제품 제조업체인 레이시언(Raytheon) EOSDIS 프로젝트 기술 책임자는 "완성된 EOSDIS는스토리지 리소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고성능의 매우 탄력적인 스토리지 환경과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간편한 데이터 액세스는 물론 대용량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파일 검색, 디스크 캐시의 스테이징 및 파일 또는 복제 매체의 전달 모두가 이를 바탕으로 손쉽게 이루어진다. 사용자가 EOSDIS 웹사이트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할 경우, 데이터는 마치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것처럼 표시되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