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동국대와 산업 안전 스마트 기술 연구 협력
SK하이닉스, 동국대와 산업 안전 스마트 기술 연구 협력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6.0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족 보행 로봇, 위험 예지 시스템 등 스마트 안전 기술 향상
K하이닉스 안전보건환경담당 김형수 부사장(오른쪽)과 동국대학교 CRC 임중연 센터장이 산업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한 스마트 기술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K하이닉스 안전보건환경담당 김형수 부사장(오른쪽)과 동국대학교 CRC 임중연 센터장이 산업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한 스마트 기술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SK하이닉스가 동국대학교 융합연구센터(CRC)와 산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스마트 기술 공동 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CRC(Convergence Research Center)는 현재 범죄 예방을 위한 ICT 기술을 연구 중이며, 이 기술은 산업 안전 분야에도 접목할 수 있어 상호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회사와 대학은 내다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중대 재해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제로(Zero)’를 달성하기 위한 사내 안전관리 디지털 전환(SDX) 프로젝트를 고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SDX의 주요 과제로는 고위험 현장 업무를 보조하고 주변 안전 이상 여부를 감시하는 로봇 개발, 사고를 미리 예측하는 인공지능 분석(AI Analysis), 문제점을 신속하게 감지하는 사물인터넷(IoT Sensor) 구축, 안전 교육용 메타버스(Metaverse) 구현 등이 있다.

과제들을 풀어내기 위해 SK하이닉스는 CRC와 함께 △사업장 내 4족 보행 로봇의 자율 주행 안전성 향상 △위험 예지 시스템 AI 알고리즘 고도화 △로봇-사람 간 실시간 소통 강화 △위험 물질 누출 감지용 센서 개발 △물질 성분 파악용 센서 개발 △로봇 위험성 평가 체계 수립 등 6가지 시너지 항목을 선정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대학과 회사는 각자 연구 분야의 성과를 공유해 연내 SDX 관련 기술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후로도 양측은 다양한 신규 공동 과제를 도출하고, 산학 연구를 추진하는 등 상호 협력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CRC 임중연 센터장은 “SK하이닉스의 제안으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연구 개발을 함께할 수 있게 되었다”며 “산업 안전과 범죄 예방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SK하이닉스 김형수 부사장은 “ICT를 접목해 당사의 산업 안전은 물론 우리 사회의 범죄 예방 효과를 높이고자 최선의 협력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SK하이닉스는 융합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