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6000억 투자 유치…"2026년 매출 2조 목표"
KT클라우드, 6000억 투자 유치…"2026년 매출 2조 목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5.1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가치 4.6조 달성, DX 생태계 확대와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
KT클라우드 CI
KT클라우드 CI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클라우드가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디지털전환(DX) 시장 리더의 면모를 입증했다.

KT클라우드(대표 윤동식)는 6,000억원 규모 투자 유치에 따른 유상증자 결정을 공시하고, 사업 목표와 중장기 성장 전략을 공유했다. KT클라우드가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시장에서 기업가치를 인정받음에 따라, KT의 기업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선순환 효과까지 기대된다.

KT클라우드는 IMM크레딧앤솔루션(ICS)으로부터 6,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11일 이사회를 열어 총 2,656,808주의 주식을 발행하기로 했다. IMM크레딧앤솔루션은 2020년 설립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모크레딧펀드(PCF) 운용사로 약 1.2조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IMM크레딧앤솔루션은 이번 투자에서 KT클라우드가 IDC 사업과 클라우드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더불어 성장성까지 동시에 확보한 우수한 투자로 평가했다. 또, KT클라우드의 고수준 기술 및 서비스 경쟁력과 함께 사업 계획에 대한 성장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KT클라우드는 ‘22년 매출은 전년대비 22% 성장하며 5,500억원을 상회했고, 영업이익 33% 증가하며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가시적인 사업 성과를 보이고 있다.

KT클라우드는 국내 DX 전문기업으로 IDC 사업 확장을 통한 압도적 선두 달성, AI 클라우드를 비롯한 클라우드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DX 시장 주도권을 장악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KT클라우드는 분야별 성장을 위한 전략적 투자와 공격적 사업 전개를 통해 ‘26년 매출 2조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IDC 사업에서는 ▲IDC 전략 포트폴리오 다각화, ▲글로벌 시장 개척, ▲기술 혁신을 통한 데이터센터 운용 효율화에 집중한다. 

먼저 KT클라우드는 신규 구축, 마스터리스, 데이터센터 인수 등 다양한 방식으로 IDC 공급 확대에 나선다. 지난 해 착공에 들어간 가산IDC 등 신규 IDC를 확보했으며, 향후 3~5년 간 100MW 이상의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또 동남아 지역 IDC 신규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글로벌 IDC 사업 모델을 확대를 검토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IDC에 대응해 통합 관제 및 AI 원격 시스템 도입을 통한 IDC 운용 효율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사업에서는 ▲풀스택 AI 클라우드 사업자로 진화, ▲공공∙금융∙기업 섹터 공략, ▲DaaS/DR/하이브리드 전략 시장 선점에 나선다. 

풀스택 AI 클라우드를 위해 AI 인프라 서비스(HAC) 고도화 및 리벨리온, 모레 등 파트너사와 함께 NPU(Neural Processing Unit) 개발∙적용을 추진하며, 차세대 AI 모델 개발과 PIM(Processor in Memory) 적용에도 본격 시동을 건다. 또 공공 시장 리더십을 기반으로 금융 특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하고, 전략적 제휴 기반으로 대형 DX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기업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 밖에 DaaS/DR/하이브리드 영역에서는 인프라에서 솔루션까지 원스톱-풀패키지 시스템을 제공하고, 타 서비스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KT클라우드 윤동식 대표는 “IDC/클라우드 산업의 성장성, KT클라우드의 시장 경쟁력과 발전 가능성을 인정 받아 기업가치 4.6조원을 달성했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중장기 전략 기반의 공격적 사업 전개로 국내 선두 DX 전문기업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기업가치를 지속 성장시키는 것은 물론, DX 생태계 확대와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