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5nm ASIC 기반 미디어 가속기 카드 발표
AMD, 5nm ASIC 기반 미디어 가속기 카드 발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4.0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당 32x 1080p 스트리밍 성능, AI 기반 비디오 품질 최적화 제공
AMD는 5nm ASIC 기반 미디어 가속기 카드를 발표했다.
AMD는 5nm ASIC 기반 미디어 가속기 카드를 발표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AMD가 새로운 대규모 라이브 양방향 스트리밍 서비스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특수 제작된 2개의 5nm ASIC을 기반으로 AV1 압축 표준을 지원하는 비디오 프로세싱 유닛(VPU)을 탑재한 AMD 알베오(Alveo) MA35D 미디어 가속기를 발표했다.

알베오 MA35D 미디어 가속기는 카드당 최대 32x 1080p60 스트리밍이 가능한 높은 채널 밀도와 전력 효율성 및 초저지연 성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컴퓨팅 집약적인 콘텐츠 제공에 필요한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알베오 MA35D는 이전 세대 알베오 U30 미디어 가속기에 비해 4K 해상도 기준 최대 4배 더 증가된 채널 밀도2와 4배 더 짧은 지연시간3, 1.8배 높은 압축 효율4을 제공하여 VMAF를 통한 일반 비디오 품질 측정 기준으로 동일한 성능을 발휘한다. 

알베오 MA35D는 특수 제작된 VPU를 활용하여 전체 비디오 파이프라인을 가속화한다. 이 VPU 상에서 모든 비디오 프로세싱 기능을 처리함으로써 CPU와 가속기 간의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하여 전체 지연시간을 줄이고, 카드당 최대 32x 1080p60, 8x 4Kp60 또는 4x 8Kp30 스트리밍으로 채널 밀도를 극대화한다. 이 플랫폼은 주로 사용되는 H.264 및 H.265 코덱에 대한 초저지연 성능을 제공하며, 차세대 AV1 트랜스코더 엔진을 통해 동급 소프트웨어 대비 최대 52%의 비트레이트 감소로 대역폭 절감 효과도 제공한다5.

이번 가속기 제품은 AI 프로세서와 전용 비디오 품질 엔진을 통합하여 감소된 대역폭에서도 체감품질을 개선하도록 설계됐다. AI 프로세서는 콘텐츠를 프레임별로 평가하고, 인코더 설정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시각적 품질을 향상하는 동시에 비트레이트(Bitrate)를 최소화한다. 최적화 기법으로는 텍스트 및 안면 해상도 개선을 위한 관심영역(ROI) 인코딩, 복잡하거나 모션이 포함된 장면을 수정하는 아티팩트 감지, 비트레이트 최적화에 필요한 예측 인사이트를 지원하는 콘텐츠 인식 인코딩 등이 있다. 

AMD의 AECG 데이터센터 그룹 총괄 책임자인 댄 기븐스는 “고객 및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기술적 요구사항은 물론, 대규모 양방향 스트리밍 서비스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 문제를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대규모 콘텐츠 제작자들과 사용자들이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데 소요되는 자본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공급업체들의 개별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ASIC 아키텍처 기반의 알베오 MA35D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