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텍-마이카본, 탄소배출권 거래플랫폼∙탄소중립 컨설팅 업무협력
쿤텍-마이카본, 탄소배출권 거래플랫폼∙탄소중립 컨설팅 업무협력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04.0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쿤텍 방혁준 대표(오른쪽)와 마이카본 윤인택 대표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쿤텍 방혁준 대표(오른쪽)와 마이카본 윤인택 대표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쿤텍(대표 방혁준)은 마이카본(대표 윤인택)과 MOU를 체결하고 기업 맞춤형 온실가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MOU는 쿤텍의 기업 맞춤형 ESG 데이터 플랫폼 ‘플랜이에스지(PlanESG)’와 마이카본의 탄소 크레딧 및 탄소중립 컨설팅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두 기업은 협력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소중견기업의 탄소중립을 달성을 위한 솔루션과 컨설팅을 공동 지원할 계획이다.

마이카본은 쿤텍의 PlanESG를 이용하여 중소·중견기업의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감축 수단과 이행 방안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감축하지 못한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하여 상쇄배출권 구매하여 0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국내 규제시장과 자발적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쇄배출권은 마이카본의 탄소배출권 거래 플랫폼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따라서, 이번 협력은 쿤텍의 PlanESG 솔루션과 마이카본의 컨설팅 역량 및 배출권 거래 플랫폼을 결합하여 중소·중견기업의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쿤텍과 마이카본은 이번 MOU를 통해 산발적으로 관리되는 중소·중견기업의 활동데이터를 수집해 탄소배출량을 자동으로 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에 맞춤형 온실가스 감축 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량이 연간 100톤 이상인 사업에 대해서는 환경부의 외부 사업에 등록하여 탄소배출권을 생산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공동으로 제공한다.

쿤텍의 방혁준 대표는 “ESG 진단 및 개선 방안 도출, 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관리, scope 1~3에서 탄소배출량 산정, 해외 수출을 위한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대응 등 기업들이 ESG 경영 체계 수립을 위해 준비해야 할 일이 많아지고 있으나 전문가와 예산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쿤텍은 이번 MOU를 통해 국내 시장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탄소배출권 플랫폼을 제공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ESG 경영 체계 수립 및 운영을 위한 탄소배출권 관련 교육 및 검증 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