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데이 "사람 중심 AI·ML 활용해 미래 업무환경 돕겠다"
워크데이 "사람 중심 AI·ML 활용해 미래 업무환경 돕겠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3.2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태·일본지역 CTO 데미안 리치, 기자간담회 개최
데미안 리치 워크데이 APJ CTO가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데미안 리치 워크데이 APJ CTO가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워크데이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싹을 트기 시작한 10여년 전부터 AI와 머신러닝(ML)을 자사 솔루션에 적용해 이미 수많은 기업들이 AI·ML 기반의 워크데이 솔루션을 현업에 적용하고 있다."

워크데이의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APJ)지역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데미안 리치는 2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사실을 발표했다.

'AI/머신러닝을 통해 진화하는 미래의 업무환경'이란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가진 데미안 리치 워크데이 CTO는 "워크데이는 AI와 ML을 워크데이의 플랫폼 핵심에 내재화시켜 전 세계 수많은 고객들에게 탁월한 비즈니스 적응력과 경쟁력을 제공하고 있다"며 이를 구현하는 방법론을 소개했다.

그는 "워크데이는 오래 전부터 AI와 ML이 일의 미래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확신했다"며 "최근 오픈AI의 챗GPT 등 생성형 AI와 ML가 발전하는 상황이지만 워크데이는 거의 10여년 전부터 고객을 위해 AI 및 ML 역량을 개발하고 제공해 왔다"고 강조했다.

데미안 리치 CTO는 "워크데이의 경우 AI와 ML에 대해 생각하고 구현하는 방식이 다른 모든 기업용 소프트웨어 회사와는 차별화된다"고 밝혔다. 역량 면에서 워크데이는 AI와 ML을 기술 플랫폼의 가장 핵심에 내장시키는 플랫폼 우선 접근을 취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이유에 대해 데미안 리치 CTO는 "새로운 ML이 접목된 역량을 워크데이 애플리케이션에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ML은 많이 사용할수록 좋아지기 때문에 수백만 사용자가 동일한 플랫폼에서 수십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더 빠른 속도로 개선된다"고 설명했다. 

워크데이는 보유 데이터와 관리 방식도 다른 테크 기업들과는 많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워크데이는 6천만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해마다 약 4천420억건의 트랜잭션을 실행시키고 있다"며 "AI와 ML을 적용하더라도 품질이 담보되지 않은 수량은 의미가 없는데, 많은 테크기업들은 서로 다른 데이터 리포지토리(저장소)를 여러 곳에서 통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확보하지만, 워크데이는 타사가 할 수 없는, 정제되고 일관된 포괄적 단일 데이터 모델로 데이터의 품질을 보장한다"고 말조했다.

뿐만 아니라 워크데이는 테넌트 모델로 데이터의 구조를 정립해서 연합 학습(federated learning)을 통해 특정 지역이나 산업에 맞는 맞춤 모델을 프라이버시 및 규제 요건을 준수하면서 구축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워크데이 프리즘 애널리틱스(Workday Prism Analytics)'로 써드파티 데이터를 가져와 워크데이의 탁월한 데이터셋과 결합시켜 그 누구도 할 수 없는 워크데이만의 고유한 데이터셋을 만들 수 있다.

데미안 리치 CTO는 "흔히 ML 실무자들은 긍정적 결과를 얻기 위해 데이터의 '3V'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데이터의 충분한 양(volume)과 속도(velocity), 그리고 다양성(variety)이 그것이다. 워크데이는 이 세 가지를 모두 갖추고 있다. 우리 고유의 데이터와 기술 역량을 결합시켜 뛰어난 성능과 보다 적합한 용례의 AI/ML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위해 신속하고 차별화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데미안 리치 CTO는 "전통적인 경력 개발, 자격, 학위, 공식 이력서는 이제 한계에 도달했다"며 "미래의 경제는 훨씬 역동적이고 유연하며 비전통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워크데이 스킬 클라우드(Workday Skills Cloud)는 AI와 ML을 활용해 사람들의 언어에서 스킬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상관 관계를 파악하고 이것을 스킬 중심 인력에 대규모로 매핑시킨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그는 워크데이 솔루션의 핵심인 '워크데이 HCM' 고객의 절반 이상이 '워크데이 스킬 클라우드'를 이미 사용하고 있을 정도라며 "워크데이 스킬 클라우드는 5년 전 출시된 이래 50억 건 이상의 스킬 사용을 처리했다"고 공개했다.

그는 또한 재무관련 업무에 대한 사례도 소개했다. 재무팀의 경우 한 달 내내 그리고 분기말까지 정보를 취합하고 거래 수지를 맞추는 작업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데, 워크데이의 AI와 ML을 이용하면 재무적 패턴, 추이, 이상 수치를 신속하게 파악해서 결산 프로세스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완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AI와 ML을 플랫폼에 네이티브하게 통합시킨 결과, 워크데이 재무관리(Workday Financial Management)는 지능형 자동화를 통해 대용량 트랜잭션을 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정확성을 높이고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효과를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데미안 리치는 AI의 윤리적인 측면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AI와 ML이 제시하는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워크데이의 기업철학"이라고 소개했다.

AI와 ML을 신뢰할 수 있으려면 그 기반부터 신뢰가 설계돼야 하는데, 워크데이는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로서 책임 있는 AI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데미안 리치 CTO는 "워크데이의 AI와 ML 기술은 '사람을 중심에 둔다'는 원칙 하에 어떤 결정도 완전히 자동화하지 않으며 항상 사람이 최종 결정을 하는 관행을 정립하고 있다"며 "워크데이는 앞으로도 사람을 중심에 두는 접근을 유지하면서 AI와 ML을 이용해서 사람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전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