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2023년 IT 업계 주요 인사이트 발표
키사이트, 2023년 IT 업계 주요 인사이트 발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3.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사이트가 2023년도 IT 업계 주요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키사이트가 2023년도 IT 업계 주요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글로벌 계측기 업체인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는 23일 각 사업부 경영진들이 바라본 2023년 업계 주요 키워드와 예측을 통해 올해 IT 업계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키사이트는 “올해는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및 인공지능, 5G 및 6G, 양자 컴퓨팅, 전기 자동차 및 자율 주행 차량 등 급속히 진화하는 기술이 업계 전반의 혁신을 선도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 업계 일반

① 데이터 격차 심화로 인한 기업 승패 결정 여부
데이터 통찰력을 수익화한다는 것은 많은 조직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였지만, 인공지능(AI) 기술의 성숙으로 인해 기업은 마침내 정보를 구성하고 실현할 수 있게 됐다. 향후 5년 동안 이러한 노력이 가속화될 것이며 데이터에 대해 성공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조직이 발전할 것이다. 이러한 조직의 최고정보책임자(CIO)는 혁신적인 분석 통찰력을 제공하는 네 가지 요소인 낮은 코드 확장성,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 구성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API를 갖춘 솔루션을 선호할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수용하지 못하는 조직은 엑셀의 수렁에 빠져 부정적인 재정 및 경쟁 결과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② Talent 2.0: 필수가 되는 디지털 민첩성
IT  이외의 조직에서의 디지털 민첩성이 증가하여 조직 전체가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진보적인 조직은 데이터 과학을 통해 차별화될 것이다.

③ 인재 확보 및 유지에 자동화가 미치는 영향
2023년에도 자동화는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몇 년 동안 자동화 및 시스템의 수준은 직원 이직을 방지하는데 점점 더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직원들은 더 보람 있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조직을 찾을 것이다. 발빠르게 나서지 않고 수동적인 자세로 일관하는 기업들은 인재를 얻기 위해 경쟁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④ 로봇으로 이동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사람들은 디지털 통신의 문자 자동완성에 익숙해졌지만, 이러한 기능이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놀랄지도 모른다. 일부 환경에는 코드를 완료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봇이 있으며, 이는 앞으로 몇 년간 점점 더 보편화될 것이다. 2028년까지 전 세계 소프트웨어 코드의 절반 이상이 사람이 아닌 봇에 의해 작성될 것이다.

⑤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 혼합은 새로운 효율성 시대 개막
2023년에는 물리적 시스템에서 중첩되는 형태의 디지털 트윈이 크게 발전할 것이다. 이것은 의료에서 제조, 소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 많은 이점을 가져올 것이다. 예를 들어, 외과의가 세부 사항을 기억해낼 필요 없이 인체 해부학 및 환자 기록을 입력하는 AI 비서와 함께 수술할 수 있다고 상상해 보자. 미래의 일처럼 들리지만, 이것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작업이 이미 진행 중이다. 내년에는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데 도움이 되는 회사가 더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양자 기술

① 복잡한 설계 프로세스 가속화 할 준비가 된 양자 기술
항공 산업에서 회사가 비행기의 연료 효율을 높이고 온도에 대한 내성을 높이는 등의 새로운 폴리머를 설계하는 데 25년이 걸리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니다. 양자 기술은 새로운 폴리머와 다른 소재 과학의 설계 일정을 크게 가속화 할 것이다. 이제 더는 직원의 경력 전체를 하나의 설계 주기에 소비하지 않고 몇 년 안에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다.

② 양자 기술 도움으로 기후 변화 전쟁에서 비약적인 도약
양자 기술이 이점을 입증하면 점점 더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양자 기술은 복잡한 모델링 및 예측을 통해 의사 결정을 개선하고 배기가스 표준을 준수하도록 지원한다.

③ 허리케인 및 기상 현상 영향 감소
향후 10년 내에 양자 기술을 통해 기상학자는 태풍, 겨울 폭풍 및 기타 기상 현상의 궤적을 더 잘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는 대피 명령을 내릴지 또는 제자리에서 대피할지 결정할 때 추측 요소를 더 잘 계획하고 제거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태풍 및 기타 자연 재해로 인한 인명 손실이 줄어들 것이다.

④ 격오지 밝혀줄 양자 내비게이션
양자 기술은 위성 통신이 제한적인 오지에서도 항법장치를 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비용이 기술 채택의 장벽이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양자 기술이 더 널리 보급되고 저렴해짐에 따라 변하기 시작할 것이다. 향후 10년 이내에 양자 센서가 장착된 응급 차량이 등장할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개인 차량이 그 뒤를 이을 것이다.  

⑤ 유럽은 미국 바짝 따라붙은 양자 기술 채택
현재는 미국이 양자 컴퓨팅 산업을 주도하고 있지만 10년이 지나면 유럽도 동등한 수준에 도달할 것이다.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의 증가는 유럽 성장의 주요 동인 중 하나이다. 양자 컴퓨팅 기능은 이를 훨씬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또한 유럽의 양자 기술 회사는 최대 규모의 투자를 받고 있으며 유럽 전역의 수많은 대학은 새로운 양자 기회 및 사용 사례를 촉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인재 파이프라인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미국 양자 기술 산업은 점점 더 경쟁 우위를 유지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게 될 것이다.

⑥ 양자 기술 토대 구축
수십 년 간 이어져온 양자 컴퓨팅과 양자 시스템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 끝에 산업체는 사이버 보안, 소재 개발, 재무 분석, 군사용 수신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잠재력을 실현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시작할 것이다. 

선제적인 기업들은 양자에 대한 투자를 시작해 대학과의 협력, 해커톤 및 기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차세대 양자 인재를 육성해 나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이니셔티브가 추가로 촉진되어 기술 인력의 다양성이 증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실시된 조사에서, 기업들 중 74%는 양자를 채택하지 않을 경우 경쟁에서 뒤쳐지게 될 것이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들은 양자가 미래 지향적인 기술이라는 사고의 전환을 시작하고 금융 자원과 운영, 2026년까지 실질적인 엔터프라이즈 양자 분야의 개발 등 주요 과제를 해결하는 작업에 착수할 것이다.

◇ 오토모티브

① 더욱 통합되고 지능적인 에너지 소비 주도하는 전기 자동차
향후 10년 이내에 전기 자동차(EV)는 도로에 있든 집에 있든 관계없이 사용자를 위한 에너지 저장소가 될 것이다.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이 달력을 보고 다음 날 여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결정해 주면 사용자는 남은 배터리를 가정용 에너지에 활용할 수 있다. 주요 전력 공급업체가 2025년까지 이러한 가능성을 인식하고 전기 자동차가 정적 그리드 인프라에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협을 가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② 전기 자동차 위한 친환경 건설 산업
지금까지 전기 자동차는 기후에 민감한 소비자와 관련이 있었지만 2025년 경에는 예기치 못한 몇몇 놀라운 분야에서도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건설 산업은 이전에는 번거로운 발전기나 수많은 연장 코드가 필요했던 기계에 전기 자동차의 잉여 에너지를 활용함으로써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③ 고령층에 대한 전기 자동차 필요성 확장
젊은 세대는 자동차를 지위의 상징으로 보지 않고 차량의 '우버화'를 수용한다. 우버화란, 자동차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이동하기만 하면 된다는 개념이다. 하지만 기성 세대들의 생각은 다르다. 2035년의 친환경 에너지 기한을 맞추기 위해서는 친환경에 대해 관심이 없는 집단이 생각을 바꿔 전기 자동차를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령층에게 전기 자동차의 필요성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많은 캠페인이 예정되어 있는 2023년에는 이것이 핵심 초점 영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④ 오토모티브 혁신
전기차(EV)와 자율주행 차량(AV)이 엄청난 속도로 혁신을 거듭하면서 세상을 바꾸고 있다.  하지만 주행 거리와 비용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대규모 충전, 충전 인프라, 배터리 기술 발전과 관련한 과제가 여전히 존재한다. 예를 들면, 한 번의 충전으로 300마일(480km) 주행이 가능하고 10분 미만의 고속 충전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될 때까지는 전기차 주행 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남아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제가 완전히 해소되기 전까지는 전기차로의 완전한 대체는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전기차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전체 생태계가 공통된 표준을 채택해야 한다. 이러한 표준 채택과 관련한 많은 장애물을 극복하려면 실리콘 양극 및 전고체 배터리와 같은 배터리 혁신이 필요하다.

◇ 테스트 부문

① 자율 테스트 설계
전통적인 테스트 자동화에서는 여전히 테스트 자체를 수동으로 작성해야 한다. 모델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중앙 모델에서 테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자율 테스트 설계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고 이러한 모델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즉, 모델이 테스트 대상 시스템의 '디지털 트윈'으로 자동 생성되고 여기에서 실제 테스트가 자동 생성 및 실행된다. 이는 테스트를 더욱 단순화하고 최적화하여 품질을 개선하고 출시 시간을 단축하며 결과적으로 2023년 테스트에 대한 업계표준의 접근 방식이 될 것이다.

② 테스트 지속 가능성
기존의 테스트 자동화는 정의된 기간(예: 야간, 주말 및 출시 이전)에 많은 수의 지정된 테스트를 실행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기반으로 한다. 각 테스트를 실행하려면 상당한 컴퓨팅 성능이 필요하므로 에너지 비용과 환경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고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비지능형' 테스트 자동화의 이러한 레거시 접근 방식은 문제를 식별하는 것으로 알려진 테스트만 실행하는 것이 목표인 지능형 테스트 최적화로 대체될 것이다.

③ 플랫폼으로서의 메타버스
공급업체는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여러 개의 채널을 다양하게 유지해야 한다. 웹과 모바일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전용 모바일 앱, 키오스크, IoT 디바이스, ATM, 셋톱 박스 등도 있다. 2023년에는 향후 고객 상호 작용을 위한 중요한 채널이 될 메타버스를 둘러싸고 더 많은 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공급업체는 설계, 구축 및 테스트가 가능한 상당히 다른 유형의 채널을 추가해야 할 것이다. 즉, 대부분의 공급업체에게 모바일 앱, 웹 사이트 및 메타버스 구현이 필요해질 것이다. NFT(Non-Fungible Tokens)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메타버스 환경에 기인할 수 있다. 메타버스의 테스트는 대부분의 테스트 자동화 기술에 큰 과제를 부가시키며, 이는 해당 분야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다.

④ 품질 및 행동에 대한 보증 제공하는 AI
디지털 우선 세계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제품은 더 엄격한 검사를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엄격한 검사는 안전 필수 시스템에서는 이미 높은 빈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2023년에는 모든 영역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구성 부품 및 타사 구성 요소를 포함한 제품의 내용물은 모든 구성 요소가 정품이고 원본임을 보장하기 위해 항목별로 분류되고 인증되어야 한다. 제품이 더 지능화되고 AI가 시스템과 디바이스 전반에서 더 많이 사용됨에 따라 제품의 동작은 더욱 미묘하고 복잡해진다. 이러한 시스템을 테스트하려면 응답을 이해하고 허용 가능한 동작에 대해 검증할 수 있는 보다 지능적인 기술이 필요하므로 AI를 사용하여 AI를 테스트해야 한다.

⑤ 시민 개발자 부상
디지털에 정통한 인구가 점점 더 늘어남에 따라 기존의 기술자가 아닌 사용자들도  기술적으로 능숙해지고 더 복잡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및 사용성 개선이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새로운 사용자들도 로우 코드 또는 노 코드 기술을 사용해 특정한 요구 사항에 맞게 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기술 팀이 구현해야 하는 별도의 요구 사항 문서는 필요하지 않다. 이는 납품 시간과 오해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인다.

◇ 6G

① 새로운 올림픽 스포츠, 메타버스
2028년 하계 올림픽은 6G를 글로벌 무대로 맞이할 것이다. 전 세계 올림픽 파트너인 삼성이 시청자의 이벤트 소비 방식의 중추적인 부분이 될 6G 배포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두 개의 개막식 세레모니 중 하나는 메타버스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또한 일부 올림픽 이벤트의 경우 팬들도 참여할 수 있는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또한 특정 스포츠와 아마도 e스포츠 분야에서 실제 게임과 병행하여 6G 메타버스 올림픽이 운영되고 메타버스 공간에 최소 하나의 메달이 수여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러 브랜드가 올림픽에서 영감을 얻음에 따라 2028년 내내 6G 사용 사례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② 6G 도입으로 미국 신규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에게 문호 개방
미국의 티어 1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시장을 누려왔지만 6G의 도입과 함께 변화에 대응할 만반의 태세를 취하고 있다. 구글 파이버를 통해 회사가 ISP 환경에 진입할 수 있었던 것과 유사하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다른 빅테크 구성원도 6G를 활용하여 새로운 티어 1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③ Z세대 이하 위한 기술, 6G
네트워크는 현재 25세 이하의 사람들을 위해 구축 및 설정되고 있다. 이 세대에 속하는 개인들은 디지털 네이티브이며 가상 그룹에 참여하거나 온라인에서 모든 것을 공유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2023년 이후에는 이러한 젊은 세대가 6G에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해 더 많은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④ 6G, 비용 문제도 동반
농촌 지역과 철도, 해양 시추 또는 광범위한 광업과 같은 원격 산업은 6G의 향상된 연결성으로 인해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의 초저지연은 고속 금융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과 다른 6G 이점은 이전 기술보다 훨씬 더 비싸기 때문에 그만한 비용을 요구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채택 격차가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⑤ 스펙트럼 문제가 게이트키퍼 기업에게 네트워크 혁신 요구
6G가 다가오고 있고 그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작업이 남아 있지만, 이를 실현하기에 충분한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업계의 스펙트럼은 부족해지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미래 기술에 대한 장벽이 될 것이다. 따라서 2030년대는 미래의 네트워크 혁신을 위해 스펙트럼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