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전자책 체험 공간 시범 운영
문체부, 전자책 체험 공간 시범 운영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5.01.07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홍대 인근 ‘위즈덤하우스-빨간책방’에 조성된 전자책 체험 공간
[생활정보] 강의가 없는 시간에 학교 근처 북카페를 방문한 대학생 김 씨는 새로운 경험을 했다. 종이책만 있던 북카페에 다양한 전자책이 담긴 전자책 전용 단말기가 배치되어 있었던 것이다. 김 씨는 처음 접한 전자잉크 화면의 전용 단말기로 전자책을 읽으니 생각보다 눈도 편하고 집중도 잘되어 앞으로 자주 이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문체부, 향후 1년간 체험 공간 7개소에 전자책 1만여 권 배포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재호, 이하 진흥원)이 전자책 체험공간을 시범 운영한다. 신년 1월 초부터 총 7개소에 120대의 전용 단말기와 5,300여 권의 전자책을 배포하며, 2016년 상반기까지 총 1만여 권의 책을 전자책 체험에 제공할 계획이다.

전자책 체험 공간은 유동 인구가 많은 서울 지역의 출판사 운영 북카페 3곳과 전자책 이용 기회가 상대적으로 쉽지 않은 지역의 공공도서관 및 학교 각 2곳씩에 조성된다. 해당 공간에는 진흥원 선정 ‘이달의 읽을 만한 책’을 포함한 양질의 전자책을 담은 전자잉크 기반 전용 단말기가 배치되며 방문객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역 도서관과 학교, 출판사 운영 북카페 참여, 전자책 활용 독서 교육 등에도 활용

특히 그간 지역 특성상 전자책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던 학교와 도서관 등에서는 전자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울릉고와 해남제일중의 교사와 정선교육도서관의 사서들이 전용 단말기에 담길 전자책 선정 과정에 참여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전자책 비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전자책을 읽지 않는 주 이유로 ‘이용 경험 부족’과 ‘가독성 미흡’이 지적되어 왔음에 착안해 이번 사업을 마련했다면서, 체험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이 전자책도 눈에 편하고 쉽게 읽을 수 있음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문체부와 진흥원은 체험 공간 이용객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해 전자출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에 활용하고, 이번 시범 운영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전국적인 전자책 보급 확대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