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A, '초거대AI발전협의회' 설립 추진
KOSA, '초거대AI발전협의회' 설립 추진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3.03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SA 로고
KOSA 로고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 회장 조준희)는 ‘초거대AI발전협의회’를 오는 5월 중에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국내 AI산업 진흥에 앞장서겠다고 3일 밝혔다.

최근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가 주목받으면서 챗GPT의 기반인 '초거대AI'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KOSA는 경쟁력 있는 국내 AI전문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기업 간 상호협력과 전략적 연대를 이끌어낼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업계 목소리를 반영해 협의회 설립을 추진한다.

KOSA가 협의회 설립으로 공격적인 지원에 나선 배경에는 국내 초거대AI 기술 경쟁력이 글로벌 수준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았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한다. 

KOSA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3번째로 초거대 언어모델을 개발하고 AI분야 논문 및 특허 경쟁력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을 만큼 착실하게 경쟁력을 다져왔다"며, "챗GPT는 우리나라 시장에 위기가 아니라 그간 준비해왔던 것들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기회로 본다"고 말했다.

조준희 KOSA 회장은 “초거대AI는 우리 삶과 비즈니스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확장성을 가진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기술우위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내 기업들이 열악한 환경에서도 꾸준히 개발한 기술들을 한데 모을 수 있는 협의회를 만들어 산적한 과제들의 해법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