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월 수상자에 박상도·류동열 선정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월 수상자에 박상도·류동열 선정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2.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도 현대자동차 팀장(왼쪽), 류동열 파인디어칩 대표
박상도 현대자동차 팀장(왼쪽), 류동열 파인디어칩 대표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3년 2월 수상자로 현대자동차 박상도 팀장과 파인디어칩 류동열 대표를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대기업 수상자인 박상도 현대자동차 팀장은 시트 설계를 위한 표준 프레임과 매커니즘을 통합 및 정립화하고, 세계 최초로 전기차 특화 고강도 슬림 시트를 개발하는 등 자동차 시트 설계의 효율성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상도 팀장은 약 10년 동안 30개 이상의 시트 프레임과 매커니즘을 차량 종류(내연기관/전기차)에 따라 6종으로 표준 통합 및 정립화했다. 또한, 120K급 고강도 소재를 활용해 기존 대비 25% 얇은 전기차용 시트와 무중력 자세에 기반한 후석 릴렉션 시트를 개발했다.

박상도 팀장은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는 자동차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시트와 관련된 연구 및 개발에 매진하여 앞으로 국내 모빌리티 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류동열 파인디어칩 대표는 생활가전용 고전압 기능 통합 집적회로 개발과 UART(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기반 단일 라인 통신 프로토콜 및 집적회로의 개발을 주도하여 국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류동열 대표는 독자 기술을 적용한 UART 기반 단일 라인 통신 집적회로를 개발하여 해당 분야의 외산 의존도를 낮추었다. 또한, 생활가전 관리에 필요한 LED와 버저 구동, 키 스캔 및 다이얼 기능을 통합한 고전압 기능 집적회로를 개발하여 MCU(Mciro Controller Unit)기능을 대체했다.

류 대표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스템 반도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내 시장 및 반도체 산업 발전에 지속적으로 이바지하고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