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핀글로벌-윈클, 넷제로 클라우드·탄소배출권 거래 플랫폼 사업 협력
베스핀글로벌-윈클, 넷제로 클라우드·탄소배출권 거래 플랫폼 사업 협력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02.0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스핀글로벌 이한주 대표(오른쪽)와 윈클 박희원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베스핀글로벌 이한주 대표(오른쪽)와 윈클 박희원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베스핀글로벌(대표 이한주)이 윈클(대표 박희원)과 넷제로 클라우드(Net-zero Cloud) 및 탄소배출권 거래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클라우드 비용 효율 개선과 탄소 절감에 대한 공동 대응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실행할 계획이다.

넷제로란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탄소 순배출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넷제로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기후 위기에 대한 체감이 현실화되면서, 클라우드를 통한 탄소 배출량 감축과 함께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비용 효율화와 탄소 배출량의 상관관계에 대한 기준 데이터와 연동 기능을 개발해 자사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인 ‘옵스나우360(OpsNow360)’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비용 효율 개선에 따라 탄소 배출량을 얼마나 저감할 수 있는지 가시화하여 보여줌으로써 조직의 클라우드 비용과 탄소 배출량을 동시에 낮출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윈클은 자발적 탄소배출권 상쇄를 위해 자체 플랫폼인 ‘윈클 마켓플레이스’ 차원에서의 협력과 더불어, 탄소중립 서비스에 관한 기타 자문을 담당한다. 그리고 양사는 사업모델 개발 및 사업화에 협력하는 동시에, 공동 개발을 위해 각사의 전문 인력도 투입한다. 비즈니스 모델 및 공동 사업화 협력을 위한 다양한 탄소 중립 협력 활동 역시 함께 참여한다.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이전, 구축, 운영 및 관리, 데브옵스, 빅데이터 등 종합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이다. 2015년 설립 이래 지금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고유한 기술 역량을 갖춘 기업들과 협력하며 각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윈클의 박희원 대표는 "기후 위기는 이제 현재를 살아가는 모두의 생존을 좌우하는 문제가 됐다. IT 산업도 예외가 아니다”며 “탄소 배출량 인벤토리 관리와 최적 저감을 위한 핵심적 요소인 클라우드 산업을 이끌고 있는 베스핀글로벌과 협력하게 됐다. 지능형 클라우드 관리를 통해 클라우드나 데이터센터의 탄소 배출 저감과 실시간 배출 관리 등 다양한 협력이 기대되며 윈클이 보유한 전문성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스핀글로벌의 이한주 대표는 "ESG 경영, 특히 지속가능성은 우리 모두가 앞장서서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향후 자사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인 옵스나우360를 통해 기업들의 클라우드 비용 효율성 향상과 탄소배출량 저감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곧 선보일 예정이다"며 "옵스나우360이 기후 문제에 보다 적극적인 동참과 대응을 원하는 기업 및 기관에 새로운 해결책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