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브레인AI, AI 휴먼 분야 신뢰성 인증 획득
딥브레인AI, AI 휴먼 분야 신뢰성 인증 획득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1.1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표준협회 강명구 회장(왼쪽)과 딥브레인AI 한종호 부사장이 인공지능 신뢰성 시범인증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 강명구 회장(왼쪽)과 딥브레인AI 한종호 부사장이 인공지능 신뢰성 시범인증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딥브레인AI(대표 장세영)는 한국표준협회와 와이즈스톤이 공동으로 진행한 ‘민간 인공지능 신뢰성 시범인증’ 사업에서 국내 최초로 AI 휴먼(AI Human) 분야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인공지능 신뢰성(Trustworthy AI)'이란 AI 기술에 내재한 위험과 한계를 해결하고, AI 확산 과정에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가치 기준이다. 안전, 설명 가능, 투명, 견고, 공평 등이 필수적인 요소로 꼽힌다. AI가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측면에서의 신뢰성(Reliability) 개념과는 차이를 두고 있다.

민간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발주하고, 한국표준협회와 국내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 기업 와이즈스톤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AI가 산업 전 분야에 확산한데 따른 사회·윤리적 부작용을 예방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신뢰 향상 및 품질 유지를 통해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구현 촉진을 목적으로 올해 처음 실시됐다. 

딥브레인AI의 ’AI 휴먼’을 비롯해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AI’와 ‘스마트싱스 홈케어매니저’, 클라썸 ‘AI 도트’ 등 총 4개 제품이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에 참가했으며, 그중 딥브레인AI는 국내 최초로 AI 휴먼 분야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서 획득에 성공했다.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는 “국내 최초로 AI 휴먼 분야에서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을 획득하며 자사 AI 기술의 안전성과 윤리성에 대한 공신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AI 휴먼 분야 선도 기업으로서 사람을 위한 인공지능 개발 및 발전을 거듭하며 선한 영향력을 꾸준히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