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차량 관제·관리시스템 솔루션 실증사업 진행
쏘카, 차량 관제·관리시스템 솔루션 실증사업 진행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3.01.1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글로비스, 롯데글로벌로지스, VCNC 등에 맞춤 솔루션 제공
쏘카 차량 관제·관리시스템 솔루션
쏘카 차량 관제·관리시스템 솔루션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쏘카가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기반 차량 관제·관리시스템(FMS) 솔루션의 실증사업(PoC)을 통해 신규 사업 진출을 본격화 한다.

16일 쏘카(대표 박재욱)는 현대글로비스, 롯데글로벌로지스, 타다(VCNC) 등 3개 회사의 국내·외 이동 자산 약 300대를 대상으로 FMS 실증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쏘카는 3개 회사의 법인 및 업무 차량 비용절감과 안전 개선을 목적으로 다양한 방식의 실증 운영을 통해 제휴 기업에 맞춤형 FMS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FMS는 상용 자동차, 특수목적 차량, 항공기, 선박 등 동력자산과 비동력자산을 모두 포함하여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모빌리티 산업 발전의 교두보로 일컫는다. 차량에 설치된 전용 단말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의 상태, 위치, 운전 습관, 외부 환경(블랙박스) 등 이동과 필요한 모든 것이 관제 시스템으로 전송되어 통합 관리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회사는 차량 운영 및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안전운행, 사고예방, 사고시 긴급조치 등 다양한 안전정책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는 무인으로 움직이는 다양한 종류의 차량 상태 체크가 필수적인데 해당 시스템을 통해 미래 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 할 수 있다.  

이번 실증사업은 국내/외 이동자산을 대거 보유한 업계 대표 3개사를 통해 쏘카가 보유한 FMS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이는 것에 의미가 있다. 차량 내부에 설치된 다양한 하드웨어를 통해 해당 차량의 위치, 상태, 운전습관, 온도 등 다양한 데이터 수집을 실시간 진행하여 비용절감, 안전운행, 관리 및 운영 효율화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롯데글로벌로지스와는 택배 등에 활용되는 차량을 중심으로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배송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 집중할 예정이다. ▲VCNC와는 택시 기사들의 운전습관 개선과 사고율 감소, 직영차량의 효율적인 관리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와는 해외에서 실증사업을 진행하며, 물류 업계의 미래로 불리우는 전기화물차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FMS 도입을 통해 비용절감, 안전개선 등의 운영·관리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이미 해외 사례를 통해 증명되었다. 쏘카의 FMS를 도입한 기업은 변동비를 획기적으로 줄여 영업이익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약 11년간 IoT 단말기를 장착한 쏘카 카셰어링 차량 약 2만대를 비대면으로 동시 운영해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FMS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미래 모빌리티 환경 구축에 힘을 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