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2023년 조직개편·임원인사…영업·전문성 강화
하나은행, 2023년 조직개편·임원인사…영업·전문성 강화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12.2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성과·전문성 중심 임원 승진, 젊은 리더 발탁으로 조직 활력 제고
(상측 왼쪽에서 시계방향으로) 김영일 하나은행 경영기획그룹장(부행장), 김용석 여신그룹장(부행장), 김창근 기관영업그룹장(부행장), 김한욱 HR지원그룹장(부행장), 김현수 영남영업그룹대표(부행장), 양동원 호남영업그룹대표(부행장), 오정택 ESG그룹장(부행장), 이선용 리테일그룹장(부행장), 이성진 충청영업그룹대표(부행장),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부행장)
(상측 왼쪽에서 시계방향으로) 김영일 하나은행 경영기획그룹장(부행장), 김용석 여신그룹장(부행장), 김창근 기관영업그룹장(부행장), 김한욱 HR지원그룹장(부행장), 김현수 영남영업그룹대표(부행장), 양동원 호남영업그룹대표(부행장), 오정택 ESG그룹장(부행장), 이선용 리테일그룹장(부행장), 이성진 충청영업그룹대표(부행장),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부행장)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넥스트(NEXT) 2030을 향한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비전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 실현을 위한 2023년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은 지역 현장의 영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손님 중심의 영업문화’를 확산하는 체계를 마련했으며, 미래사업 부문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의 핵심 내용으로는 ▲은행의 영업조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지역 기반 영업조직으로의 전환 ▲본점 조직 내 자체 영업기능 확대 ▲ESG·HR·ICT 조직 신설을 통한 전문성 강화 ▲손님과 현장 중심의 브랜드/채널 조직 확대 개편 등이다.

먼저, 영업 조직 운영 효율화와 지역 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영업그룹을 ▲중앙영업그룹 ▲영남영업그룹 ▲호남영업그룹으로 분리 신설했으며, 각 지역 영업그룹 내에는 영업본부를 신설하는 등 영업조직체계를 현장 중심으로 개편했다. 

이로써 하나은행은 ▲충청영업그룹까지 총 4개의 지역 영업조직체계로 개편됐으며,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소통과 지역 중심의 협업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유기적이고 효율화된 영업 조직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본점 조직의 자체 영업 기능을 확대하기 위한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자금시장그룹을 신설하고 그룹 내 자금시장본부를 배속했다.

또한, 기관영업의 확장과 대외 금융기관 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기관사업본부를 기관영업그룹으로, 금융기관영업유닛을 금융기관영업부로 각각 격상했다.

하나은행은 조직의 사회적 역할 확대 및 ESG 경영 선도 은행의 위상 강화를 위해 ESG그룹을 신설하고 ESG본부 및 홍보본부를 ESG그룹에 배속했다.

또한, 전문성을 갖춘 인적 자원 확보 및 인력 양성을 위해 기존 경영지원그룹에서 HR부문을 분리하여 HR지원그룹을 신설하고, ICT 경쟁력 강화를 위해 ICT그룹 직속 부서를 통할하는 ICT본부를 신설하며 각 부문의 전문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대면/비대면 채널 등 손님 접점을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해 브랜드전략부와 채널전략부, 손님케어센터를 통할하는 브랜드채널본부를 신설하며 현장 지원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기존 WM본부 및 신탁본부에 각각 분산되어 있었던 손님 컨설팅 기능을 통합하여 관리하기 위해 자산관리컨설팅센터를 신설했고, 연금사업부 및 연금지원부를 연금사업지원부로 통합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신속한 의사결정을 도모했다.

이번 하나은행 임원 인사의 방향은 ▲현장과 성과 중심 인사 ▲전문성을 갖춘 젊은 리더 전진 배치 ▲여성 인재 중용 등이다. 이러한 임원 인사에는 동료가 믿고 따를 수 있는 임원, 경청과 공감의 소통 능력을 갖춘 임원이 필요하다는 인사 원칙이 준용됐다.

현장과 성과 중심 인사의 일환으로 김용석 서울1콜라보 총괄본부장이 여신그룹장으로, 김창근 기관사업본부장이 기관영업그룹장으로, 이선용 리테일사업지원본부장이 리테일그룹장으로 자리를 옮기며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또한, 김현수 영남지역대표(본부장)가 영남영업그룹대표로, 양동원 호남지역대표(본부장)가 호남영업그룹대표로, 이성진 충청영업그룹장(본부장)이 충청영업그룹대표로 각각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전문성을 보유한 젊은 임원 인사 발굴과 관련하여 김영일 경영전략본부장이 경영기획그룹장으로, 오정택 브랜드본부장이 ESG그룹장으로, 김한욱 HR지원본부장이 HR지원그룹장으로, 정중호 하나금융연구소장(본부장)이 각각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특히, 김영일 경영기획그룹 부행장의 경우 최연소인 1971년생으로 경영 전략 수립과 수행에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현장 중심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영업 현장의 성과 우수 지점장과 현장 지원 우수 부서장 등을 대상으로 상무 및 본부장 승진 인사가 단행됐으며, 총 24명이 상무 및 본부장으로 승진했다.

이은정 투자상품본부장의 경우 1974년생으로 클럽1PB센터 골드 PB부장으로 근무하던 중 손님 수익률 등 자산관리 부문에서 남다른 역량과 성과를 인정받아 본부장으로 승진했다. 이은정 투자상품본부장은 하나금융그룹의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 2기를 거친 바 있다.

한편, 김소정 디지털그룹장 부행장과 이인영 소비자보호그룹장 상무, 김덕순·박영미 중앙영업그룹 소속 본부장들을 포함하면 하나은행의 여성임원 및 본부장은 총 5명으로, 이들은 모두 70년대생이다. 이로써 하나은행은 혁신 마인드와 전문성을 갖춘 젊은 여성 리더들을 전진 배치함으로써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출신과 연령에 상관 없이 성과가 우수한 인재를 임원 및 본부장으로 등용하였으며, 경력과 역량 뿐만 아니라 향후 성장 기회까지 고려하여 인재를 발탁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현장과 손님 중심의 경영 체제를 공고히 하고, 손님·주주·직원·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은행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나갈 계획이다.

<승진>  
◇ 부행장
▲경영지원그룹장 김영일 ▲여신그룹장 김용석 ▲기관영업그룹장 김창근 ▲HR지원그룹장 김한욱 ▲영남영업그룹대표 김현수 ▲호남영업그룹대표 양동원 ▲ESG그룹장 오정택 ▲리테일그룹장 이선용 ▲충청영업그룹대표 이성진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정중호

◇ 상무  
▲자산관리그룹장 김영훈 ▲영업지원그룹장 차태근 ▲글로벌그룹장 황효구 

◇ 본부장
▲ICT리빌드본부 계용근 ▲글로벌사업본부 고영렬 ▲검사본부 권혁소 ▲브랜드채널본부 김기홍 ▲중앙영업그룹소속 김덕순 ▲중앙영업그룹소속 김진우 ▲홍보본부 김창현  ▲업무지원본부 배준원 ▲중앙영업그룹소속 서유석 ▲호남영업그룹소속 우승구 ▲글로벌영업본부 이병현 ▲여신관리본부 이영준 ▲중앙영업그룹소속 이용현 ▲중앙영업그룹소속 이윤구 ▲투자상품본부 이은정 ▲영남영업그룹소속 이재헌 ▲중앙영업그룹소속 이혁 ▲중앙영업그룹소속 정철 ▲연금사업본부 조영순 ▲외환사업본부 진건창 ▲손님행복본부 홍경택

<전보>
◇ 부행장
▲디지털그룹장 김소정 ▲자금시장그룹장 남궁원 ▲중앙영업그룹대표 전우홍

◇ 상무
▲ICT그룹장 박태순 ▲정보보호본부 이주환

◇ 본부장
▲충청영업그룹소속 김세용 ▲영남영업그룹소속 김호만 ▲중앙영업그룹소속 박영미 ▲충청영업그룹소속 이동열 ▲중앙영업그룹소속 이동훈 ▲영남영업그룹소속 이병직 ▲중앙영업그룹소속 이은배 ▲디지털전략본부 정재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