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세계서 크로스 디바이스 활용률 가장 높다"
"한국, 전세계서 크로스 디바이스 활용률 가장 높다"
  • 박미숙 기자
  • 승인 2015.10.2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테오, ‘2015년 3분기 모바일 커머스 리포트’ 발표…"3명 중 2명이 다양한 기기 활용해 모바일 쇼핑 즐겨"

[아이티비즈] 크리테오는 21일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행태와 트렌드에 관한 인사이트를 담은 ‘2015년 3분기 모바일 커머스 리포트(The Q3 2015 State of Mobile Commerce Report)’를 발표했다.

이번 3분기 조사에서 나타난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한국의 크로스 디바이스 활용률이 63%로 전세계에서 가장 높다는 점이다. 크로스 디바이스 활용이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를 활용해 온라인 쇼핑을 한다는 의미로, 스마트폰 사용자 중 67%가 데스크톱 PC 등 다른 기기를 활용해 동일 쇼핑몰을 방문한 후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체 전자상거래 중에서 크로스 디바이스가 차지하는 비중

데스크톱 사용자 중 구매 이전에 다른 기기로 상품 정보를 확인한 비중도 66%에 달했다. 또, 크로스 디바이스 구매자는 일반 소비자에 비해 모바일로 구매를 마칠 확률이 50%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갈수록 증가하는 모바일 전자 상거래에서 앱이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면서 상품 구매의 핵심 채널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앱 환경을 주력으로 삼은 국내 소매업체의 경우 앱은 전체 모바일 매출의 절반 이상인 58%를 기록했다.

그리고, 앱으로 인한 방문이 구매로 전환될 확률은 데스크톱 대비 3.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래 당 고객 지출액도 데스크톱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크리테오는 앱에서의 상품 탐색이 보다 재미 있고, 구매 또한 쉽기 때문에 데스크톱 보다 뛰어난 구매 채널로 자리잡은 것으로 분석했다.

크리테오 조나단 울프 CPO는 “크로스 디바이스 시대에 모바일 구매의 비중이 계속 높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소비자를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을 광고 전략의 중심으로 두어야 한다”며, “구매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구매 활동 패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국내 전자상거래에서 크로스 디바이스가 차지하는 비중

한편 이번 리포트의 조사 결과는 전세계 3,000여 온라인 소매ㆍ여행 업체에 걸쳐 발생한 총 1,600억 달러 규모, 14 억 건의 개별 전자상거래 내용에 대한 크리테오의 데이터분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국내 모바일 전자상거래 주요 현황

크로스 디바이스 쇼핑이 대세
소비자들은 노트북, 태블릿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이 다양한 기기를 통해 쇼핑을 한다. 성공적인 매출을 위해서는 모바일 분야에 집중해야 하며, 그리고 기기 별, 앱 및 웹 브라우저 별 등 다양한 디지털 요소에 전략적으로 분산 투자를 해야 한다.

앱, 최고 효자 채널이 될 가능성 높아
앱 환경을 주력으로 삼은 업체가 이익을 볼 수 있다. 구매 전환율과 고객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앱 경험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관심이 필요하다.

스마트폰 선호도 증가
소비자들은 쇼핑 디바이스로 스마트폰을 제일 선호한다. 모든 디바이스와 채널이 활성화 되어야 하지만 핵심 화두는 스마트폰이다.

글로벌 모바일 상거래
모바일 상거래 활동이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에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상위 3개 국가는 일본, 영국, 한국이다. 글로벌 브랜드들은 최상의 크로스 디바이스와 모바일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