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용자가 자주 찾는 정보 담은 검색 콘텐츠 제공
네이버, 사용자가 자주 찾는 정보 담은 검색 콘텐츠 제공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11.11 09: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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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C'가 ‘검색 콘텐츠’로 재탄생해 지식 검색이 더 쉽고 빠르게
네이버 FAQ+Q&A 블록
네이버 FAQ+Q&A 블록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지식iN, 블로그, 카페에 쌓인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검색 콘텐츠’로 재탄생해 앞으로 사용자들의 지식 검색을 더 쉽고 빠르게 돕는다. 

네이버는 검색 메인 화면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질문과 답변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지식 정보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러한 지식 정보는 ▲신뢰성이 주요한 주제의 질의의 경우 ‘FAQ 블록’으로, ▲일상고민, 생활 정보 등 다양한 답변을 담아야 하는 주제의 질의는 ‘Q&A 블록’ 등의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된다.

먼저 ‘FAQ 블록’은 학자금 대출, 공황장애, 연금보험 등 질병/건강, 법률, 사회제도/정책 등 정답이 있거나 신뢰도 높은 답변이 필요한 주제를 검색할 때 주로 노출되며, 사용자들이 지식iN 등에서 많이 찾아본 질문과 전문가 및 공식 출처 답변을 매칭하여 제공한다. ‘FAQ 블록’은 올해 6월 주제군을 확대하여, 현재 일간 약 1,600만 건의 질의에 대해 노출되고 있다. 기존에는 원하는 검색결과를 얻기 위해, 다른 사용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질문을 볼 수 있는 지식iN 컬렉션으로 이동하거나, 특정 웹 사이트로 이동, 혹은 원하는 정보가 나올 때까지 키워드를 바꿔 입력하여 정보를 찾아야 했다면, 이제는 한번만 검색해도, 자주 찾는 질문과 신뢰도 높은 답변이 매칭된 리스트들이 검색 메인 화면에 노출되기 때문에 검색 시간을 단축시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다.

10일부터 도입된 ‘Q&A 블록’은 생활/뷰티, 고민, 결혼/육아 등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반응 등 정보가 공유되는 주제를 검색할때 추가로 제공되는 검색 결과다. 예를 들어, 친한친구 축의금, 데이트 비용, 출산 선물, 짝남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주제와 관련하여 다른 사용자들이 이미 궁금해하는 질의에 대해 지식iN, 블로그, 카페 등에서 생성된 사용자들의 다양한 답변들이 매칭되어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특히 각 서비스에 흩어져 있던 정보들을 네이버 검색을 통해 한번에 탐색 가능하기 때문에, 검색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FAQ 블록'과 'Q&A 블록'에는 문서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요약하는 ‘AI 스니펫 기술’이 적용됐다. 해당 기술은 AI 기반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지식iN, 블로그, 뉴스, 지식백과 등 수많은 문서 중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보여주는 검색결과로, 질의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검색 결과 상에 노출하여 원하는 답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이버 서치 CIC 박찬훈 책임리더는 “네이버 검색이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원동력은 검색의 편의를 높이는 고도화 된 기술력은 물론, 20여년간 축적된 콘텐츠의 힘이 크다”며 “사용자들이 스스로 생산한 정보가 새롭게 활용되는 선순환을 만들어, 검색의 가치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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