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서버리스 코드/앱 런’ 출시
KT클라우드, ‘서버리스 코드/앱 런’ 출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11.09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배포·운용·관리 통합
KT클라우드가 ‘서버리스 코드/앱 런’을 출시한다.
KT클라우드가 ‘서버리스 코드/앱 런’을 출시한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클라우드(대표 윤동식)는 프로그램·서비스 개발 후 배포·인프라 관리까지 하나의 서비스형으로 제공해 개발자는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서버리스 코드/앱 런(Serverless Code/App Run)’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개발과 배포∙관리를 위해 각각 존재해 온 FaaS(Function as a Service)와 BaaS(Backend as a Service)를 통합해 하나의 서비스로 출시한 것은 최초다. 

FaaS는 프로그램 개발 시 복잡한 하부구조 구축이나 유지보수 환경을 직접 만들지 않고, 제공되는 함수를 활용하여 간편히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다. BaaS는 프로그램 배포와 배포 후 공통적인 서버 관리 기능을 표준화하여 데이터 저장·분석, 트래픽·사용자 관리 등 관리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동안 개발사들은 서버 등 물리적 환경을 구축한 후, 서비스 개발·배포 및 인프라 운용·관리까지 직접 수행함으로써 구축 시간·비용과 관리에 대한 부담이 컸다. 또 구축형이 아닌 클라우드를 이용하더라도 개발 서비스(FaaS)와 배포·관리 서비스(BaaS)를 각각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개발자들이 관리에 가담하거나 별도 관리 인력을 두는 등 부담이 여전히 존재했다. 

‘서버리스 코드/앱 런’은 개발자가 플랫폼에서 프로그램을 개발 후 제공만 하면, 배포, 모니터링·로그, 트래픽 등 다양한 인프라 관리 업무를 KT클라우드가 대신 수행하기 때문에 관리 부담이 전혀 없다. 서버없이 개발·배포·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과 기능을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해 개발사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개발자의 업무 효율과 편의성을 극대한 것이다. 

‘서버리스 코드/앱 런’의 강점으로는 ▲컨테이너 격리를 통한 보안성 강화, ▲통합 UI·UX 및 관리 편의성, ▲비용 효율성을 꼽을 수 있다. 컨테이너 보안 침해 방어를 위해 경량화 VM(Virtual Machine) 기반의 ‘컨테이너 격리’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또 컨테이너에 접근하는 URL도 인증 여부 선택, 토큰 재생성 등을 통해 보안을 강화했다. 

이 밖에도 ‘코드 런’과 ’앱 런’은 동일한 UI·UX를 적용해 개발, 배포, 모니터링, 보안 관리 등 기능을 원 뷰(One view)로 제공하며, 필요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업무 편의성을 높였다. 게다가 애플리케이션 버전에 대한 트래픽을 사용자가 관리할 필요없이 이용 고객 수·사용량에 따라 유동적으로 컨테이너 수가 조절되고, 불필요한 컨테이너를 종료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남충범 클라우드본부장은 “‘서버리스 코드/앱 런’은 개발부터 배포·관리 기능을 통합해 최적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최초의 서비스”라며 “개발 환경에서 서버리스는 기존대비 혁신적으로 진화한 서비스 형태이다. 저비용 고효율로 개발·관리가 가능해 중·소 벤처기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업무 효율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