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IT 서비스 시장 9조 7856억…전년比 3.3%↑"
"올해 국내 IT 서비스 시장 9조 7856억…전년比 3.3%↑"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11.0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DC 발표…2026년 10조 7914억 전망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한국IDC, 대표 한은선)는 '국내 IT 서비스 시장 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발간하고 2022년 국내 IT 서비스 시장이 전년대비 3.3% 성장하며 9조 7,856억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이라고 8일 밝혔다.

이 시장은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5%로 2026년까지 10조 7,914억원의 시장 규모를 기록할 전망이다. 대내외적 경기 불안과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에도 불구하고 IT 자산과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업 워크로드의 디지털화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해당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IT 서비스 시장을 프로젝트 기반 서비스 시장(Project Oriented Services),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Managed Services), 지원 서비스(Support Services) 시장으로 나누어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최근 주요 사업자 경쟁 구도를 조망한다.

올해 해당 시장을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프로젝트 기반 서비스 시장은 주요 엔터프라이즈급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수요가 마무리되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등 클라우드 고도화 프로젝트로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데이터 활용 관련 분석 시스템의 구축 수요도 늘어나며 전년대비 3.0%의 시장 성장이 전망된다.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의 경우 기업내 클라우드 도입에 따른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 관리가 중요해지며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IT 인력 최적화를 위한 단순하고 반복적인 워크로드의 아웃소싱 증가 양상이 뚜렷해지며 전년대비 3.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 서비스 시장은 기업 내 다양한 워크로드의 현대화 움직임이 계속되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원 수요를 중심으로 2.7%대의 견고한 시장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위축되었던 IT 투자가 작년부터 회복되는 양상을 보이며 IT 환경을 현대화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국IDC가 보고서에서 분석한 2021년 국내 IT서비스 사업자 동향을 살펴보면 IT 서비스 시장 사업자들은 시장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실제 클라우드 운영 환경 복잡성을 지원하기 위한 관리형 서비스 포트폴리오의 강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위한 기술 파트너십 체결 등 사업 전략을 재편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국내 IT 서비스 시장 내 매출 상위 10대 업체들은 그룹사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를 비롯해 산업 전반에 나타나는 비즈니스 워크로드 현대화 수요에 대응하며 2021년 전년대비 2.4%의 시장 성장을 보였다. 매출 상위 11~20위권의 중견 사업자의 경우 디지털 전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관련 전문 인력 충원, 기술 투자, 파트너십 체결 등을 통한 체질개선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대형 서비스 사업자들의 참여가 제한되는 공공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 움직임이 관측되었으며 모바일 뱅킹 고도화, 제조 공정 AI 도입 등 금융과 제조 산업을 중심으로 대외 사업을 확장하며 전년대비 2%대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IDC 김명한 선임연구원은 “시장 불확실성이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IT 투자에 대한 기업의 움직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기조 속에 워크로드의 디지털화를 확대하기 위한 기업의 요구사항은 더욱 구체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IT서비스 사업자들은 기업의 다양한 기술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파트너십, M&A 등을 통한 생태계 구축, 서비스 포트폴리오 재편 등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동시에 증대되는 IT 자원 복잡성에 대응하여 통합적 관점의 거버넌스 확립을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