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ICTㆍ과학기술 R&D에 3조9,520억 투자
미래부, ICTㆍ과학기술 R&D에 3조9,520억 투자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1.0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연구, 기술개발, 사업화·표준화, 기반조성 분야에 대한 전략적 투자로 R&D를 통한 국민행복 실현 및 경제 재도약에 기여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2015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주요 연구개발(R&D) 사업에 총 3조 9,520억원(전년대비 7.9% 증가)을 투자하는 '2015년도 과학기술·ICT 분야 R&D사업 종합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종합시행계획은 미래부 전체 R&D 예산 6조 5,138억원 중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직할출연연구기관 연구운영비 등을 제외한 것으로, 과학기술 분야 2조 9,037억원, ICT 분야 1조 483억원에 대한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 종합시행계획 대상 사업
특히, 올해는 미래부 출범 3년째를 맞아 기존에 과학기술, ICT 분야에서 각각 R&D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하던 것을 ‘15년부터 통합 수립하여 발표함으로써, 관련 연구자와 기업 등이 미래부 R&D사업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편의를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2015년 예산안이 2014년 12월초 확정됨에 따라 매년 1월 중순에서 2월 경 발표해오던 종합시행계획을 한 달 여 앞당겨 수립함으로써, 새해 시작과 함께 2015년도 R&D사업 착수가 가능해졌다.

'2015년도 과학기술·ICT 분야 R&D사업 종합시행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R&D 분야별 중점 추진방향

우선, 기초연구의 효과와 효율 제고를 통해 '기초연구 2.0시대'로 도약하고, 우수 연구자에 대한 안정적 지원을 강화한다. ‘기초연구다운 기초연구’ 지원을 위해, 기초연구사업에 대해서는 연구목표와 창의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되, 학문분야별로 평가지표를 특화하고, 해외평가자 확대 등을 통해 평가의 전문성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20년 이상 장기적ㆍ안정적 연구가 가능하도록 후속지원/사업연계 등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X(엑스)연구사업을 신규로 추진하여 창의적·도전적 연구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정립한다.

기술개발 분야에서는 미래산업에 필요한 원천기술과 과학기술·ICT를 기반으로 기존 산업 전반의 혁신을 유도하고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전략적으로 개발한다.

의생명 난제 극복 기술 개발 및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바이오산업에 대한 R&D에서 신시장 진출까지의 패키지지원을 추진하며, 기후변화 대응을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차세대 태양전지 등 핵심기술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에 민간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고, 전략적 위성 개발을 통해 우주산업 육성 및 우주개발 역량도 강화한다. 또한,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기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방사선치료기술 등 방사선핵심기술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양자정보통신, 광소자 부품 등 미래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디바이스, 3D 프린팅 등 차세대 디바이스와 △빅데이터 처리 플랫폼, 대용량 클라우드 저장기술 등 SW 핵심기술의 연구개발을 중점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 자동차, 지능형반도체, 무인이동체를 위한 SW기술 등 ICT 융합기술 개발을 통해 다부처 협업 기반 유망 미래성장동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산업 전반의 혁신을 가속화해나갈 계획이다.

기초·원천 R&D 우수 연구성과의 활용·확산을 촉진하고, 중소·중견기업의 추가기술개발(R&BD) 지원을 통해 기술사업화 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민간 수요를 기반으로 한 ICT 표준화를 추진한다.

대학, 출연(연)이 보유한 기술 중 사업화가 유망한 기술을 발굴하고, 기술과 사업화 자금을 패키지화하여 중소기업에 제공하며,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우수한 연구성과와 고급인재를 활용한 기술사업화도 지원한다. 아울러, 지역 중소기업의 수요를 바탕으로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성과를 활용한 기술기반 창업기업 설립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ICT 연구성과를 활용한 사업화 지원을 위해 기술경영 멘토링, 국내외 마케팅 지원, 기술애로 해소 등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고, 표준 주도권 확보를 위해 부산 ITU* 전권회의에서 채택된 결의(ICT 융합, IoT)에 대한 ITU 연계활동과 사실표준화기구 대응역량을 강화하며, 중소기업 할당제(신규 표준화과제의 약 20% 주관)를 도입할 예정이다.

창조경제의 핵심동력인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글로벌 실무형 ICT 인재 및 창의적 고급 SW인재양성을 강화하고, 핵심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글로벌 역량 배양을 지원한다.

대학생 대상 ICT학점이수 인턴제를 도입하고, Korea Research Fellowship 프로그램을 신규 도입(‘15년 60명 선발)하여 국내연구원들과 해외 우수연구원과의 공동연구를 촉진할 예정이다.

그리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기초연구 거점을 조성하고, ICT 인프라 활용 서비스 강화 및 다양한 국제협력 사업을 통해 R&D 기반조성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지역거점 ICT기업을 위한 시설·장비 및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공개SW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전자파 인체영향 규명 및 우주 전파교란 상시 관측·분석을 통해 안전한 전파환경을 구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