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C 기술 솔루션 '네이버도착보장' 시작
네이버, D2C 기술 솔루션 '네이버도착보장' 시작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11.03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판매·물류 데이터 확보까지 지원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가 네이버 브랜드 파트너스 데이에서 네이버 커머스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발표하고 있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가 네이버 브랜드 파트너스 데이에서 네이버 커머스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발표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사용자에게는 정확한 도착 보장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는 판매 및 물류 데이터 확보까지 가능한 새로운 D2C(Direct to Consumer) 기술 솔루션인 '네이버도착보장'을 시작한다. 

네이버는 3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브랜드 파트너스데이를 열고, 70여개의 브랜드사를 대상으로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을 소개했다. 

네이버 커머스사업부문 대표인 이윤숙 포레스트 CIC 대표는 키노트에서 “자체 유통망을 확보한 소수의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브랜드들은 유통과정에서의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려워 보다 전략적인 상품 기획, 유통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이러한 배경이 브랜드가 자사몰을 만들어 '내 고객', '내 데이터'를 확보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브랜드가 직접 AI 개발자, 데이터 분석 전문가, 고객관계관리(CRM) 툴 등을 직접 구축하지 않아도 네이버의 기술 솔루션들을 통해 D2C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브랜드를 향한 네이버의 방향성이다"고 밝혔다. 
 
또한 이 대표는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솔루션 중 이번에 공개하는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이 그동안 브랜드사들이 갖기 어려웠던 판매 및 물류 데이터를 브랜드사가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핵심 솔루션이 될 것이다"며 "사용자에게는 FMCG(Fast-Moving Consumer Goods) 카테고리 중심으로 도착 보장과 빠른배송 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장진용 책임리더가 새로운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과 기술 기반으로 구축된 물류 얼라이언스모델에 대해 소개했다.

장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그동안 CJ대한통운 및 4PL 스타트업과 함께 온라인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인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와 물류 데이터 플랫폼을 고도화해왔으며, 그 결과 수많은 사용자에게 안정적으로 상품의 도착 보장을 약속할 수 있는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을 출시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은 네이버의 기술을 통해 주문 데이터, 물류사 재고, 택배사 배송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높은 정확도의 도착일을 보장한다. 브랜드들은 솔루션 사용 유무부터 상품 구성, 판매 기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의 물류 시스템들과 차별화된다. 또한, 브랜드들은 광고(브랜드패키지), 데이터분석(브랜드 애널리틱스 플러스), 라이브 커머스(쇼핑라이브), 마케팅 및 판매(버티컬 전용관) 등 네이버의 다양한 솔루션들과 결합해 보다 입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장 책임리더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미 검증된 얼라이언스 기반의 애셋 라이트(asset light) 물류 모델이 국내에서는 아직 제대로 자리잡지 못했다"며 "네이버와 물류사들이 함께 선보이는 물류솔루션은 국내 물류 모델의 다변화는 물론 브랜드들에게  또다른 유통 및 마케팅 방식을 제안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CJ대한통운과 파스토도 참여했다. CJ대한통운 안재호 이커머스 본부장은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이 지난 2년간 협업해온 과정과 노력을 브리핑했다. 

안 본부장은 “CJ대한통운은 ‘네이버 도착보장’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주요한 파트너로, 풀필먼트 역량과 배송 경쟁력을 결합한 ‘융합형 e-풀필먼트’ 활용을 극대화해 전국에 빠른 배송이 가능하도록 역량을 높였다”며 “특히 네이버와는 지난 2년간 얼라이언스 형태의 물류 모델 구축을 위해 풀필먼트 인프라 확충에 집중했고, 내일도착 등 특히 빠른배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테스트하며 배송 경쟁력을 높였다”고 전했다. 현재 CJ대한통운은 곤지암, 용인, 군포 등 9개의 네이버 중심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 및 오픈예정이다. 

파스토 홍종욱 대표는 “파스토는 SME 중심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3,000개 이상의 누적 고객사 수 중 80% 이상이 중소상공인으로,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의 다양성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물동량이 적거나 상품 단가가 낮은 SME들도 ‘네이버도착보장’을 통해 풀필먼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네이버와 적극적으로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네이버는 CJ대한통운을 포함한 풀필먼트 파트너와의 협업을 더욱 강화해, 2025년까지 FMCG 카테고리의 50%를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성장 시켜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