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컴퍼니’ 속도 낸다…AI기업 '코난테크놀로지' 2대 주주로
SKT, ‘AI컴퍼니’ 속도 낸다…AI기업 '코난테크놀로지' 2대 주주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10.28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핵심 기술과 인재 확보 위해 기술기업 투자
이상호 SKT CTO(왼쪽)와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가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상호 SKT CTO(왼쪽)와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가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SKT가 향후 10년의 성장 스토리를 이끌 ‘AI컴퍼니’로의 진화를 위해 AI핵심 기술 기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 및 협력에 나선다.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국내 AI 기술기업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 지분을 확보하고, 양사간 AI 기술 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SKT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보유한 코난테크놀로지 지분 20.77%를 224억 원(10/27 종가 기준)에 인수해, 23.9%를 보유한 김영섬 대표에 이어 2대 주주가 됐다.

코난테크놀로지는 1999년 설립해 검색엔진 및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차별적 기술력을 축적한 AI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오픈소스가 아닌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자연어를 처리하는 텍스트 AI(AI for Text)와 인공지능으로 영상을 분석하는 비디오 AI(for Video) 영역에서 압도적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전체 인력 명 중 57%가 R&D 인력이며 매년 매출의 30~50% 수준을 AI 관련 연구개발에 투자한다. ‘18년에서 ‘21년까지 연 평균 성장률이 18%에 이르는 등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23년의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5년이상 장기 고객 매출 비중이 55%에 달하는 등 안정적 매출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SKT는 이번 투자 및 양사 전략적 파트너십이 AI 핵심 기술 확보 및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AI 서비스 에이닷(A.) 고도화 및 AI 를 바탕으로 BM을 혁신하는 AI 대전환에 기여함으로써 SKT의 ‘AI컴퍼니’ 진화에 속도를 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양사는 시너지 창출을 위해 인력 교류 및 기술 협력과 시장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 협업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SKT는 AI 컴퍼니 비전 달성을 위한 혁신 속도를 높이기 위해 AI 핵심 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투자 및 파트너십을 앞으로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AI 대전환에 필요한 기술과 인재 확보 차원에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전략적 협업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SKT는 AI 기술 기업에 대한 대기업의 투자와 파트너십, 인력 교류 확대가 국내 AI 스타트업 경쟁력 강화와 저변 확대는 물론, 국내 AI 에코 시스템이 한단계 도약하는 긍정적 효과를 낳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호 SKT CTO는 “SKT의 AI사업 확장에 코난의 AI 기술이 접목되어 시너지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며, 코난테크놀로지도 SKT와 협업을 통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