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NIA ‘국제IT협력프로젝트’에 클라우드 인프라 지원
네이버클라우드, NIA ‘국제IT협력프로젝트’에 클라우드 인프라 지원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2.10.27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말 IT협력프로젝트’ 기반 인프라, 외산 인프라에서 윈백
말레이시아 Selangor Fruit Valley 노지 파인애플 농장에 관수/관비장비(호수를 이용한 드립테이프, 스프링클러) 및 기상 센서(IoT)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말레이시아 Selangor Fruit Valley 노지 파인애플 농장에 관수/관비장비(호수를 이용한 드립테이프, 스프링클러) 및 기상 센서(IoT)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김유원)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이 추진하는 국제IT협력프로젝트 중 하나인 ‘한-말레이시아 IT 협력 프로젝트’에 농작물 관리 및 환경 대응에 필요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했다고 27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가 추진하는 국제IT협력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의 중점협력국과 정보통신기술(ICT)분야에서 협력해 양국 동반 성장 및 교류 촉진과 더불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말레이시아 IT협력 프로젝트는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말레이시아와 AI기반 스마트팜 분야  공동협력과제를 수행하고 기술·경험 교류를 통해 양국 우호 관계 증진과 국내 기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한다. 말레이시아 IT협력 프로젝트 참여 기업인 쉘파스페이스(대표 윤좌문)는 2021년부터 수행한 현지형 AI 스마트 농업 모델 실증 및 시범 시스템 구축 사업을 최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해당 사업은 센서 및 클라우드 기반 AI 예측 알고리즘이 핵심 기반이 됐다. 이를 활용해 생장환경에 최적화된 노지 파인애플 스마트 농업 서비스 모델을 개발 및 실증했다. 농장에 설치된 사물인터넷(IoT) 센서가 기후, 토질 등 환경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농작물 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다. 데이터 수집 시스템은 전력 공급이 어려운 현지 환경을 고려해 태양광을 적용했다. 나아가 해당 실증 모델이 적용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알림을 통해 경작자가 농장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시범 서비스를 구현했다.

쉘파스페이스는 사업 2차년도에 해당하는 실증 단계까지는 외산 클라우드를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러나 시범 서비스 구축 및 운영 단계인 3차년도에 들어서며 데이터를 모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전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 통합서버, 관리 PC 및 방화벽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상에 구축했다. 네이버클라우드로 다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자 관수·관비, 농약 사용 최적화 등 맞춤형 솔루션 구성이 강화됐다. 이는 사용자 활용도를 강화하여 작황 개선 및 영농비 절감(비료 30%, 농약 사용량 33~70% 절감) 등 경제성 효과를 충분히 입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클라우드를 활용해 클라우드 요금 또한 30% 정도 절감했다.

쉘파스페이스는 향후 검증된 범용 스마트 농업 솔루션을 최초로 상용화해 현지 농가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보급하는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대규모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완전 관리형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생성 및 수집부터 저장, 분석 및 처리, 검증 및 시각화까지 전 과정은 단계별 솔루션으로 연결된다. 빅데이터 분석이 처음인 고객도 전문 컨설팅을 통해 간편하게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사용량만 과금되므로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 없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또한, 전세계 주요 10개 지역에 보유한 인프라 거점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리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서비스와 구성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각 리전별 인프라 특성을 반영한 안정적인 클라우드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NIA 이재호 본부장은 “스마트팜 기술력을 가진 기업 및 전세계 인프라 거점을 둔 국내 클라우드 기업과 협력하여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국내 ICT 기업들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현정부의 중점 과제인 디지털플랫폼정부가 클라우드 기반으로 해외 진출을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쉘파스페이스의 윤좌문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를 도입함으로써 우리의 맞춤형 솔루션을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고, 적용 지역의 확장도 용이하여 쉘파스페이스의 기술을 선보일 수 있는 비즈니스 영토 확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 한기웅 기술이사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기업이 외산에서 네이버클라우드 인프라로 전환한 것은 자사 기술력과 서비스 경쟁력이 글로벌 사업자와 대등한 수준에 올랐다는 것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사례”라면서 “앞으로도 신뢰성과 확장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