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가족 목소리로 AI 보이스 만들어준다
네이버, 가족 목소리로 AI 보이스 만들어준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10.2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 진행
네이버는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을 진행한다.
네이버는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을 진행한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부모의 목소리를 간직하고 싶은 자녀, 아이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싶은 부모, 나의 가장 젊은 목소리를 기록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음성합성 기술로 가족의 AI 보이스를 제작해주는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은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가족이 신청할 수 있도록 캠페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네이버는 사연을 기반으로 신청자 중 100명을 선정해 2차 녹음을 진행하고, 내년 2월 경 별도의 콘텐츠 페이지를 통해 100종의 AI 보이스를 공개, 클로바더빙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클로바더빙을 통해 가족의 목소리로 원하는 문장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게 된다. 캠페인 참여 신청은 11월 30일까지 진행된다.

네이버는 2019년 짧은 녹음만으로 자연스러운 합성음을 만들 수 있는 AI 음성합성 기술 'NES'를 개발해, 이를 바탕으로 2020년 초 TTS(Text-to-speech) 서비스 '클로바더빙'을 선보였다. 클로바더빙은 원격수업, 영상 콘텐츠 제작 등에 널리 쓰이며, 누적 가입자 수 약 120만명, 더빙 생성 수 약 3450만건을 기록하고 있다.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아바타 김재민 책임리더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의 우수한 음성합성 기술을 따뜻하게 알리고, 더 많은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클로바더빙에 담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