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한국소비자학회 ‘2015 소비자대상’ 수상
KT, 한국소비자학회 ‘2015 소비자대상’ 수상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0.16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경험 기반 품질혁신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한 성과 인정…"고객 최우선 경영으로 글로벌 1등 기업 될 것"
▲ 16일 오후 연세대학교 상남경영원 2층 로즈우드홀에서 열린 2015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대상 시상식에서 시상자와 수상자가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경자 가톨릭대 교수, KT 김철수 고객최우선경영실장, 한국소비자학회장 김영찬 연세대 교수.

[아이티비즈] KT(회장 황창규, www.kt.com)가 16일 한국소비자학회에서 선정하는 ‘2015 소비자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대상은 한국소비자학회가 매년 고객 지향적 마인드로 소비자 복지, 권익 증진 및 고객 행복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한 기관 또는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며, 소비자학 분야에서 가장 높은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선정 기준은 ▲소비자 지향 선도 전략 ▲사회적 책임 구현 ▲소비자 지향적 제품 개발(제품 차별화) ▲고객 만족 ▲브랜드 자산 및 기업이미지 제고 5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하며, 선정된 우수 사례는 학회지와 학술대회 등을 통해 현장과 학계에 전파해 국내외에서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T는 2014년 CEO 직속의 ‘고객최우선경영실’을 신설하고 4대 핵심영역(CS, 네트워크, Product, 채널)에서 고객의 경험을 1,600여개로 세분화하여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과제를 도출 및 실천하는 등 전사적으로 고객 경험 기반의 품질 혁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5년에는 고객경험품질혁신을 위한 개선 영역을 B2B로 확대하는 한편 기존의 B2C 영역은 보다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고도화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 입장에서의 불만 요소를 고객이 체감하기 전에 먼저 파악해 개선하는 선제적 고객 만족 서비스 과제를 도출해 실행 중이다.

▲ KT 신입사원 230여명으로 구성된 ‘레인보우체이서’가 본격적인 활동을 앞서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이들은 4개월 간 고객만족 방안 마련을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KT의 상품과 서비스를 체험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특히 KT는 ‘레인보우체이서’로 불리는 약 230명의 신입사원들이 총 4개월 간 고객의 입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체험하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고객의 숨겨진 니즈까지 발견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현장감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KT 김철수 고객최우선경영실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이번 소비자대상 수상은 기업의 가치는 고객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고객최우선경영을 위해 KT가 전사적으로 기울여온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고객경험품질 혁신을 통한 진정한 글로벌 1등 KT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소비자학회 김영찬 회장은 “KT는 고객최우선경영 이라는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공급자적 시각이 아닌 사용자적 시각에서 고객이 느끼는 불만 요소들을 상품과 서비스 별로 상세하게 정의하고 이를 개선하는 활동을 통해 고객경험 기반의 품질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며, “한국소비자학회에서는 이 같은 점을 높이 평가하며 이 사례가 국내외 타 기관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올해의 소비자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