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티즈, DSC공유대학에 자율주행로봇 ‘터틀봇3’ 공급
로보티즈, DSC공유대학에 자율주행로봇 ‘터틀봇3’ 공급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10.14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보티즈는 DSC공유대학에 자율주행로봇 ‘터틀봇3’를 공급했다.
로보티즈는 DSC공유대학에 자율주행로봇 ‘터틀봇3’를 공급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로보티즈(대표 김병수)는 대전·세종·충남 지역 주요 대학의 미래모빌리티 분야 융합 전공 교육 과정에 로봇운영체제(ROS) 기반의 연구용 자율주행로봇 ‘터틀봇3’를 공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급은 최근 교육부로부터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으로 신규 지정 받은 대전·세종·충남 지역에서 주요 대학들이 외부 카메라를 부착한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현장 교육과정 운영에 본격 나서면서 이뤄졌다. 

‘터틀봇3’는 대전·세종·충남(DSC) 지역혁신플랫폼 구축을 통한 DSC공유대학 참여 학교의 지능형전장제어시스템, 자율주행시스템 등 8개 전공 교육과정에서 활용된다. DSC공유대학은 대전·세종·충남 지역의 특성과 강점을 결합해 미래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구축됐으며 충남대학교, 공주대학교, 한밭대학교 등 24개 대학이 공동 참여 중이다. 

로보티즈의 ‘터틀봇3’는 △작은 크기 △확장성 △오픈 소스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어 지능형전장제어시스템 등 미래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는 모빌리티소부장 융합전공에 최적화된 모델로 도입됐다. 특히 책상 위에서도 동작 가능하고, 손 쉽게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을 정도의 소형 크기여서 교육 현장에서 즉각 활용이 용이하다. 

또한 ‘동시적 위치추정 및 지도작성(SLAM)’ 기술과 함께 내비게이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자사의 다이나믹셀 X시리즈를 채용했다. 다이나믹셀 X의 경우 기존의 관절 로봇에 많이 사용되는 위치 제어뿐 아니라 주행 토크와 속도 제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하나의 로봇에서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를 추가로 창작해 모바일 매니퓰레이터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김병수 로보티즈 대표는 “이번 터틀봇 3 공급을 통해 지역인재 및 미래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핵심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며 “‘터틀봇3’를 통해 미래 자율주행 로봇 기술 인력의 파이프라인을 마련하는 한편, 실내·외 자율주행로봇인 ‘일개미’와 ‘집개미’를 필두로 급격히 성장하는 서비스 로봇 시장에서 선도기업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