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발한 아이디어 찾아요”…LG유플러스, 사내벤처로 MZ 고객 시간 잡는다
“기발한 아이디어 찾아요”…LG유플러스, 사내벤처로 MZ 고객 시간 잡는다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2.10.13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직원 아이디어 선발해 사업화
사내벤처에 선발된 직원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사내벤처에 선발된 직원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신사업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임직원이 제안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화 하는 ‘LGU+ 사내벤처’ 선발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9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한 결과, 총 55명에 21개 팀이 지원했다. 사내외 전문가들로 평가단을 구성해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시장성 등을 기준으로 우수팀을 최종 선발한다.

사내벤처에 선정되면 업무를 떠나 약 6개월 간 사외에 마련된 별도 공간에서 서비스 개발 및 시장 검증을 진행하고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사업화가 추진된다. 최종적으로 사업화 불가 판단이 내려져도 부담없이 현업에 복귀하는 조건이다. LG유플러스는 오는 11월까지 최종 선발을 완료하고, 12월부터 아이디어 구체화에 돌입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사내벤처 제도를 ‘19년 첫 도입했다. LGU+ 사내벤처 1호인 퀵배송 중개 서비스 ‘디버’의 성공에 힘입어 ‘20년부터는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씩 사내벤처 팀을 선발 중이다. 임직원들의 도전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사업화 함으로써 혁신적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자는 취지다. 외부 독립경영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큰 경우는 분사도 가능하다. 지금까지 분사한 팀은 모두 4개 팀으로, 총 투자 유치 금액은 약 60억 원 이다. 1개 팀은 현재 분사 준비 중에 있다.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사업자를 표방하는 LG유플러스는 사내벤처가 고객의 일상을 바꿀수 있는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찾는 제도인 만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 직원들의 관심과 호응이 높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번 공모에 지원한 임직원 중 약 40%가 입사 10년 이하의 젊은 직원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LGU+ 사내벤처에서 시작해 최근 분사한 ‘얼롱’의 김소연 대표는 LG유플러스 입사 3년차인 1996년생으로, 공유 경제에 익숙한 MZ세대 답게 애견 동반 공간임대 서비스를 제안해 일찍이 ‘대표님’이 됐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사내벤처에 접수된 아이디어들을 보면 MZ 세대가 주목하는 키워드를 읽을 수 있다”며 대표적인 사례로 ‘플랫폼’을 꼽았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공모의 최종 심사에 오른 5개 팀 중 4개 팀이 놀이, 취미 등 라이프스타일을 키워드로 고객들을 연결하는 플랫폼 사업에 관한 아이디어라는 설명이다. 이 중 3개 아이디어는 최종 채택되어 시장 검증을 진행 중이다. 

이는 최근 황현식 대표가 선언한 ‘유플러스 3.0’과도 일맥상통한다. 유플러스 3.0은 △라이프스타일 △놀이 △성장케어 △웹(WEB) 3.0 등 4대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LG유플러스의 미래 성장전략이다. 황대표는 임직원에게 보낸 메시지에서도 ‘고객이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플랫폼’을 주문하면서 MZ세대가 주목하는 대표 키워드인 ‘구독’과 ‘루틴’을 재차 강조한 바 있다.  

특히 황 대표는 신규사업 추진 관련 의사결정그룹인 ‘미래준비커미티’의 수장으로 사내벤처 선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사내벤처를 통해 MZ세대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의 시간을 잡는 신사업 발굴에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권용현 전무(CSO)는 “유플러스 3.0이 표방하는 4대 플랫폼의 주 고객은 MZ세대”라며 “버텀업 방식의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가치를 혁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고 MZ 고객의 니즈를 기민하게 타진해 고객의 시간을 잡을 수 있는 주요한 미래 사업 파트너를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