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인간공학 디자인상' 최고혁신상 수상
하나금융그룹, '인간공학 디자인상' 최고혁신상 수상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10.0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그룹은 금융권 최초로 '인간공학 디자인상'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하나금융그룹은 금융권 최초로 '인간공학 디자인상'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CIC)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개발한 ‘스마트창구M’이 금융권 최초로 ‘인간공학 디자인상(Ergonomic Design Award)’에서 최고혁신상(Best Innovation Award)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로 22회를 맞은 ‘인간공학 디자인상’은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인간공학 분야 국내 최고 권위의 상으로,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 및 연구 개발품의 △사용 편의성 △효율성 △기능성 △감성 품질 △안정성 △시장성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엄격한 평가를 거쳐 수상을 결정한다.

이번 ‘인간공학 디자인상’에서 ‘최고혁신상’에 선정된 ‘스마트창구M’은 태블릿을 통해 직접 찾아가는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손님과 직원 모두에게 친근한 사용자 경험(UX) 설계를 적용하여 △통합 검색 및 한 번에 모아쓰기 기능 제공 △휴먼 에러 방지를 위한 풀 프루프(fool proof) 기능 구현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스마트한 화면 설계 등 인간공학적 설계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또한 ‘스마트창구M’은 장소·시간 제약 없이 전자서식 작성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주된 특징이며, 이를 통해 △페이퍼리스를 통한 손님 편의성 제고 △업무프로세스 단축과 보안성 강화를 통한 금융소비자 보호 △금융 소외 계층을 고려한 방문 서비스 지원 등의 효과가 발휘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주환 하나금융융합기술원 원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금융권 내 대면과 비대면을 잇는 영업 환경 구축에 손님 중심 설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용자 경험(UX) 설계 도입으로 사용성 및 가용성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손님이 금융 서비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계 마련에 더욱 집중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