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글로벌 AI 경쟁력 키운다…캐나다 ‘벡터연구소’와 파트너십
KT, 글로벌 AI 경쟁력 키운다…캐나다 ‘벡터연구소’와 파트너십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09.2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AI 동맹’ 결성…국가 AI 생태계 넓힌다
(왼쪽부터) KT 전략기획실 배한철 상무, KT 전략기획실장 김채희 전무, 벡터연구소 가스 깁슨 CEO, 벡터연구소 앨런 비어먼 COO가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KT 전략기획실 배한철 상무, KT 전략기획실장 김채희 전무, 벡터연구소 가스 깁슨 CEO, 벡터연구소 앨런 비어먼 COO가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가 세계적인 AI 연구기관인 캐나다 ‘벡터연구소와 손잡고 글로벌 AI 경쟁력 강화에 앞장선다. 

KT(대표 구현모)는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벡터연구소’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디지코(DIGICO) 사업의 중요한 축인 AI 분야에서 R&D와 사업 협력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22일(현지기준) 벡터연구소에서 진행됐으며, KT전략기획실장 김채희 전무와 벡터연구소 CEO 가스 깁슨 등이 참석했다. 이는 국내 기업 중 최초로 ‘벡터연구소’와 협력 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벡터연구소는 2017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민간기업의 투자로 설립됐으며, 딥러닝 창시자이자 AI 권위자인 제프리 힌튼 교수가 공동으로 설립하고 수석 자문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구글, 엔비디아 등 유수한 기업들과 협력을 진행하며 세계적인 AI 연구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T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벡터 연구소와 AI분야에서 ▲공동 R&D ▲전문 인재 양성 ▲글로벌 생태계 확대 등 3가지 분야에서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양사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대용량 AI모델 기반의 음성인식과 비전 AI 등의 기술을 KT AI 서비스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300만 이상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기가지니 서비스로 확보한 음성인식 기술을 AICC(AI컨택센터)와 AI통화비서 고도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벡터연구소의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인재양성 확대에 나선다. KT내부 전문 R&D 인력 육성 외에도 에이블스쿨 등 KT가 운영하고 있는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시켜 국가 AI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KT와 벡터연구소가 보유한 AI생태계를 연계해 국내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현지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함께 국내 AI 테크 기업들 대상으로 글로벌 진출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KT는 그간 AI 분야 디지코 생태계 구축과 확대에 적극 노력해왔다. 2020년 국내 최고의 산학연 기관, 기업들과 함께 AI 원팀을 만들어 대한민국 AI산업과 기술발전, 인재양성에 협력하고 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의 리벨리온, 모레 등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사업협력을 통해 국가 차원의 AI 반도체 경쟁력 강화에도 나서고 있다.

KT는 앞으로 디지코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 한다는 전략이며, 이번 캐나다 벡터연구소와의 파트너십 체결이 디지코 생태계 글로벌 확대에 중요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T와 벡터연구소는 같은 날 토론토 대학에서 진행된 '한국-캐나다 인공지능 석학과의 만남'에 함께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KT 전략기획실장 김채희 전무는 “양국간 AI협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에 참석하게 됐다”며, “KT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디지코 기술에 집중 투자하고 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앞으로 벡터연구소와 파트너십을 통해 양국이 AI 생태계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적극 기여하겠다”고 발표했다. 

벡터연구소의 CEO 가스 깁슨은 “KT의 AI 사업 노하우와 벡터연구소의 기술 역량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의미 있는 사업 성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전략기획실장 김채희 전무는 “KT가 디지코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파트너와 손잡는 첫 번째 행보로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K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함께 국내 우수 기업들과 기술과 사업 성장 기회를 나눌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