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바, 부산에 조선해양기술연구센터 세운다
아비바, 부산에 조선해양기술연구센터 세운다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09.2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와 국내 조선해양 산업 혁신 위해 MOU 체결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 캐스퍼 허즈버그 아비바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 캐스퍼 허즈버그 아비바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아비바(한국대표 오재진)가 부산광역시와 함께 부산 내 최첨단 조선해양기술연구센터(MCoE) 설립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MCoE 건립을 바탕으로 아비바는 지역 내 조선해양산업 고객사와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탄소배출 감소 및 운영효율성 향상을 통해 조선해양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디지털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아비바의 MCoE는 선박 설계 및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부문의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기술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해당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는 조선 산업에 특화된 아비바의 차세대 설계 소프트웨어인 ‘아비바 E3D 디자인(AVEVA E3D Design)’을 한단계 더 향상시키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를 비롯해 아시아 전역의 주요 조선소 내 해당 소프트웨어의 도입을 장려하며 더욱 지속가능한 선박 제조의 사례를 늘려 나갈 방침이다. 

이번 양해각서에는 전세계 조선해양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한국의 의지가 반영되었으며 아비바의 부산 및 주요 지역 내 조선 기업과의 오랜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MCoE는 2030 부산 세계 엑스포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캐스퍼 허즈버그 아비바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아비바는 조선해양 부문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동시에 지역 내 존재감과 유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아비바가 전세계 조선 부문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조선 산업에 더 일조할 수 있게 됐다”며 “MCoE 설립을 통해 아비바는 최대규모 선박 설계사들로부터 신규 선박 설계시의 어려움과 기대점들을 직접 듣고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최첨단 아비바 E3D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에 결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추후 우리 고객에게 시간절약, 비용절감, 설계기술 향상이라는 결과를 안겨다 줄 것이다”고 말했다. 

부산광역시 박형준 시장은 “부산광역시는 MCoE 설립을 위해 아비바와 협력하게 됐다. 부산시는 조선해양산업에서 오랜 역사와 역동적인 지역사회 공동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기술 센터를 위한 최상의 요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세계가 빠르게 변화하며 전세계 조선해양 산업의 진화를 바라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4.0을 기반으로 선박 설계 및 제작의 새로운 시대에 앞장설 수 있기를 고대한다. 동시에 아비바와의 파트너십이 향후에도 더 나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방향으로 함께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