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차세대 네오버스 플랫폼 발표
Arm, 차세대 네오버스 플랫폼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2.09.1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컴퓨팅 인프라 재정의
Arm 네오버스 로드맵
Arm 네오버스 로드맵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Arm은 15일 확장 가능한 효율성과 기술 리더십에 기반을 둔 Arm 네오버스(Arm Neoverse) 로드맵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를 공유하는 동시에, 파트너사가 빠른 속도로 혁신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Arm 인프라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크리스 버기는 "업계는 Arm 네오버스를 통해 전 세계 컴퓨팅 인프라를 재정의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성능, 전력 효율성, 특수 처리 및 워크로드 가속화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Arm이 세계 최대의 컴퓨팅 풋프린트와 전체 컴퓨팅 스펙트럼에 대한 차별적인 이해도를 갖게 되면서, 인프라 기술의 다음 시대는 Arm의 성능 및 효율성 DNA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 네오버스 로드맵에 추가된 업데이트를 통해 Arm은 이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인프라의 미래는 Arm에 달려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Arm은 하이퍼스케일 및 HPC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더 많은 전력과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클라우드 워크로드 성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최신 V시리즈 코어와 널리 배포된 Arm CMN-700 메쉬 인터커넥트를 특징으로 하는 Arm 네오버스 V2 플랫폼(디미터)을 공개했다. 네오버스 V2는 클라우드 및 HPC 워크로드에 대해 업계 최고의 정수 성능을 제공하며, 몇 가지 Arm v9 아키텍처의 보안 향상 기능들을 선보인다.

오늘날 다수의 파트너사는 네오버스 V2 기반 설계를 진행 중이며, 그 중 하나는 그레이스 데이터 센터 CPU의 컴퓨팅 기반으로 네오버스 V2를 활용하는 엔비디아다. 그레이스는 네오버스 V2의 전력 효율성과 LPDDR5X 메모리의 전력 효율성을 결합하여 기존 아키텍처로 구동되는 서버에 비해 와트당 2배의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효율적인 성능 및 처리량에 대한 Arm의 지속적인 투자의 일환으로 차세대 N-시리즈 제품이 개발 중이며, 이는 2023년에 파트너사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이 차세대 N-시리즈 CPU는 시장을 선도하는 N2의 효율성을 넘어 성능 및 효율성 측면 모두에서 세대를 뛰어넘는 향상된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Arm의 네오버스 E-시리즈 CPU는 데이터 플레인 처리, 5G RAN, 엣지 네트워킹 및 가속기 전반에 걸쳐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Arm은 이러한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Arm 코어텍스-A510 CPU와 확장 가능한 네오버스 CMN-700 및 N2 시스템 백플레인을 결합한 네오버스 E2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확장 가능한 범위의 코어 수, 시스템레디 호환성, PCIe, CXL, IO 및 인터페이스 등과 같은 제한된 애플리케이션에서 최고의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네오버스 플랫폼은 가속화된 인프라 솔루션의 전체 스펙트럼을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별히 제작되었다. 이와 같은 전문적인 처리는 워크로드 전력 소비를 줄이고 현대 워크로드의 증가하는 컴퓨팅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해결책이다. 하지만 이는 코어 단독으로는 처리가 불가능하다.

Arm은 Arm 기반 인스턴스를 제공하는 모든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함께 클라우드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인프라, 프레임워크 및 워크로드를 최적화하고 있다. 여기에는 쿠버네티스, 이스티오 및 Arm 아키텍처용 네이티브 빌드를 제공하기 위한 여러 CI/CD 툴과 같이 널리 채택된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이 포함된다. 

Arm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의 강점은 네오버스 플랫폼의 역량과 AMBA CHI, UCIe 및 CXL 과 같은 선도적인 고성능 패브릭이 결합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Arm은 파트너사가 클라우드 투 엣지(cloud-to-edge) 전반에 걸친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Arm의 파트너사와 개발자로 구성된 강력한 에코시스템이 신속하게 움직이고 미래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속도, 폭, 기술 혁신의 조합을 제공하는 기술 공급업체는 없다. 

네오버스 기반 플랫폼은 업계 최고의 확장 가능한 효율성을 제공하고 자유도를 가진 Arm 에코시스템이 모든 인프라 영역에서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가능한 것을 재정의하고 있다. 그 결과, 네오버스는 2018년 출시 이후 빠르게 도입되고 있으며, 오늘날 모든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가 네오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인스턴스를 제공하고 있다.

5G RAN 및 무선 인프라에서 Arm은 감소된 전력, 더 큰 처리량으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여 중요한 총소유비용(TCO)의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Arm의 파트너사는 소형 셀, 매크로 셀에서 프라이빗 네트워크에 이르는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 사례에 맞게 제품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