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테크놀로지스, ‘디지털 혁신 향한 돌파구’ 연례 보고서 발표
델테크놀로지스, ‘디지털 혁신 향한 돌파구’ 연례 보고서 발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9.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델테크놀로지스 조사 결과(글로벌) 디지털 변화에 대한 준비도 4개 그룹
델테크놀로지스 조사 결과(글로벌) 디지털 변화에 대한 준비도 4개 그룹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델테크놀로지스는 7일 디지털 혁신을 위한 사람과 기술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담은 조사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많은 조직들이 업무 환경을 디지털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인지하고 있지만, 너무 급격한 변화 때문에 속도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델테크놀로지스는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40여개국 1만 5백명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변화에 얼마나 준비가 되었는지, 디지털 혁신을 가로막는 장애 요소는 무엇인지를 조사했다. 응답자의 2/3 이상이 회사가 디지털 전환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직원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에 대한 부분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2년과 같이 급격한 전환기를 거칠 때 기업과 조직 구성원들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이전의 프로젝트를 재개하기 전에 재충전, 재검토, 재정비의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4%, 국내 응답자의 72%가 ‘내부 임직원’ 때문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실패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53%, 국내 응답자의 57.5%가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올바른 권한 및 비전을 가진 인재가 부족하여, 진화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뒤쳐질 것을 우려한다고 답했다. 이는 서비스형 모델이 많은 기업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보고서는 응답자의 태도 조사를 통해 디지털 준비도에 따라 ▲혁신에 적극적이고 기술 변화를 선도하는 ‘스프린트(Sprint)’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기술 변화를 채택할 준비가 되어있는 ‘스테디(Steady)’ ▲기다리면서 관찰하고 신중하게 다가가는 ‘슬로우(Slow)’ ▲문제를 예측하고, 리스크 때문에 기술 혁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스틸(Still)’의 4가지 벤치마크 그룹으로 분류했다. 전체 응답자의 그룹별 비중은 순서대로 10%, 43%, 42%, 5%인데 반해, 우리나라 그룹별 비중은 1%, 30%, 58%, 12%로, 적극적인 ‘스프린트 그룹’의 비중이 작고, 기다리며 관찰하는 ‘슬로우 그룹’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델테크놀로지스 김경진 총괄 사장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성공과 직원들의 행복이 맞닿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델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사람과 테크놀로지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지속 가능성이 유지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혁신의 돌파구를 위해 3가지를 제언할 수 있는데, 첫째는 직원들에게 장소에 관계없이 지속적이고 안전한 업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생산성을 높여 가장 잘 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공감의 문화와 진정성 있는 리더십으로 직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