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로바더빙, 가입자 100만 명 돌파
네이버 클로바더빙, 가입자 100만 명 돌파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09.0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만에 가입자 10배 증가…누적 더빙 수는 3,300만 건
네이버 클로바더빙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네이버 클로바더빙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네이버의 AI 더빙 서비스 ‘클로바더빙(CLOVA Dubbing)’의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 2020년 6월 가입자 10만 명을 달성한 이후 2년여 만에 10배로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클로바더빙은 텍스트 입력만으로 동영상 콘텐츠에 원하는 AI 보이스를 입힐 수 있는 네이버의 TTS(Text-to-Speech) 서비스로, 뛰어난 음성합성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AI 보이스를 제공하며 사용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클로바더빙에서는 193개에 이르는 보이스가 제공된다. 성별, 연령, 국적에 따른 여러 스타일의 보이스뿐만 아니라 리포터, 쇼핑호스트, 내레이션 등 구체적인 상황에 적합한 보이스도 각각 제공하며 다양한 영상 제작에 활용되고 있다.

실제 클로바더빙은 소상공인의 매장 및 상품 소개 영상, 스타트업 광고 영상, 개인 브이로그, 반려동물 영상 등 많은 콘텐츠에 사용되며 현재까지 누적 더빙 수 약 3,300만 건, 더빙 콘텐츠 다운로드 수 약 370만 건을 기록했다.

스마트폰 녹음만으로 누구나 고품질의 커스텀 보이스를 만들 수 있는 ‘보이스 메이커(Voice Maker)’를 통해 제작된 일반 사용자의 AI 보이스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클로바더빙에서 제공되는 AI 보이스 중 보이스메이커를 통해 제작된 목소리는 100여 개로, 전체 보이스의 절반에 달한다. 일반 사용자들의 목소리가 클로바더빙 내 AI 보이스의 다양성을 증가시키며 풍부한 더빙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클로바더빙은 제공하는 AI 보이스의 범위를 꾸준히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최근 ‘영국식 영어’를 구사하는 4개의 신규 보이스를 추가해 총 10개의 영어 보이스를 갖추게 됐다. 또한 보이스 메이커를 활용한 AI 보이스 제작에 일반 사용자들이 더 쉽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지원서 작성 시 따로 녹음을 진행한 후 파일을 업로드해야 했던 기존의 지원 방식과는 달리, 지원서 작성부터 스크립트 녹음까지 클로바더빙 앱으로 일원화되어 향후 더 많은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네이버는 더욱 자연스러운 AI 보이스를 위한 클로바더빙의 서비스 업데이트도 지속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차분한’, ‘친근한’, ‘똑부러지는’ 등 현재 다양한 분위기의 보이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에서 나아가, 하나의 보이스로 다른 감정들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클로바더빙 서비스를 이끌고 있는 네이버 클로바 CIC의 김재민 책임리더는 “동영상 콘텐츠 제작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가운데, 클로바더빙은 세분화된 콘텐츠 제작 목적에 적합한 보이스들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며 “보이스 메이커를 통해 사용자가 목소리 제작에 직접 참여하는 AI 보이스 생태계를 구축해나가는 한편, 클로바더빙의 AI 보이스들이 더빙 콘텐츠와 더불어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