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데이터센터용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 발표
인텔, 데이터센터용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 발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8.2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비주얼 클라우드 워크로드 요구사항 충족 위해 설계
인텔 데이터센터용 GPU 플렉스 시리즈 170(상단) 및 140
인텔 데이터센터용 GPU 플렉스 시리즈 170(상단) 및 140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인텔은 코드명 ‘아틱 사운드-M’으로 알려졌던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Intel Data Center GPU Flex Series) 제품을 발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발표한 신규 GPU 제품은 고립되고 사용 제한된 환경의 제약에서 자유롭도록 지원하며, 데이터센터가 별도의 개별 솔루션을 사용할 필요를 절감하도록 지원한다. 인텔은 성능 또는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광범위한 워크로드를 유연하게 처리하도록 구축된 단일 GPU 솔루션을 제공한다. 더불어, 미디어 전송, 클라우드 게이밍, AI, 메타버스 및 기타 새로운 비주얼 클라우드 사용 사례 등 다양한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대한 총소유비용(TCO) 절감 및 최적화를 지원한다. 

제프 멕베이 인텔 슈퍼 컴퓨팅 그룹 총괄 및 부사장은 “현재 그래픽 사용환경은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및 해상도 증가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픽셀이 증가하는 현상을 마주하고 있다. 현재 데이터센터 인프라는 시각적 정보의 계산, 인코딩, 디코딩, 이동, 저장 및 표시 등 상당한 워크로드를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오늘날의 컴퓨팅 요구사항을 특별하게 해결하는 동시에 향후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할 획기적인 제품”이라고 말했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품질, 밀도, 지연시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이다. 플렉스 시리즈 GPU는 업계 최초로 데이터센터 GPU에 하드웨어 기반 AV1 인코더를 탑재, 경쟁사 GPU 대비 절반의 전력 소모량 만으로 5배 높은 미디어 트랜스코드 처리 성능과 2배 높은 디코딩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30% 이상의 대역폭 기능 개선을 바탕으로 TCO를 절감하며, 대중적인 미디어툴, API, 프레임워크, 최신 코덱을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인텔의 Xe-HPG 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되고 및 하드웨어 벤더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광범위한 생태계 지원을 받고 있다. 더불어,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제한을 받지 않고도 CPU 및 GPU 간 미디어 분석, 스마트 시티, 의료 영상 등 다양한 AI 추론 워크로드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데이터센터 내에서 미디어 처리, 미디어 제공, AI 시각적 추론, 클라우드 게임 및 데스크탑 가상화 등이 급증하고 있다. 그 결과, 비주얼 클라우드용 데이터센터 GPU 시장은 2026년4까지 1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GPU 프로그래밍을 위한 쿠다(CUDA)와 같은 저작권 소프트웨어에 산업이 의존하게 되는 현상을 야기한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 솔루션 스택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여타 솔루션 대비 유연성, 확장성, 전력 소모 부문에 있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더 작은 수의 서버로 더 많은 구독자를 지원해 솔루션 공급업체의 TCO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