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분기 국내 PC 144만대 출하…전년比 3.9%↓"
"2022년 2분기 국내 PC 144만대 출하…전년比 3.9%↓"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8.17 13: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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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DC 발표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2022년 2분기 국내 PC 시장은 전년 대비 3.9% 감소한 144만대 출하한 것으로 집계됐다.

17일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한국IDC, 대표 한은선)는 최근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번 분석 자료에서 가정 부문의 PC 출하량이 감소하며 전체 PC 시장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청의 스마트 기기 지원과 기업의 지속적인 PC 투자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전역에서 중국의 락다운으로 인한 공급 지연과 대내외적 경기 불확실성이 증가하며 시장 하락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장별로 살펴보면, 가정 부문 PC 출하량은 총 63만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4.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육 부문 출하량은 29만대 이상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76.9% 성장했다. 교육청에서 학생들에게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노트북을 포함한 스마트 기기를 대량 보급하면서 지난 분기와 마찬가지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간 것으로 보인다.

기업 부문에서도 성장세를 유지하여 전년 대비 4.7% 증가한 42만대를 출하하였다. 엔데믹 전환에 따른 사무실 복귀 인력이 늘어남에 따라 금융 및 제조 기업을 중심으로 노후화된 데스크톱의 교체 수요가 시장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전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노트북 도입이 확대되겠지만, 개발, 디자인, 분석, IT 등 컴퓨팅 성능을 중시하는 인력에게는 직무에 따른 고성능 데스크톱 PC 보급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공공 부문의 경우 개별 수요 기관의 수요는 감소하였지만 경찰청 등 몇몇 대규모 입찰로 전년 수준인 10만대를 유지하였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데스크톱은 61만대로 작년과 비교해 비슷한 출하량을 기록했으나 노트북은 전반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6.8% 감소한 83만대를 기록했다. 그러나 컨버터블 노트북은 19만 3천대를 출하하며 전년 대비 74.9% 상승했다. 이는 교육청이 11형, 12형 소형 제품을 다량 구매하였으며 프리미엄 시장을 대상으로 13형부터 16형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선택의 폭이 다양해지면서 판매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게이밍 노트북도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근거리 이동이 가능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는 RTX 3050/3060 그래픽을 탑재한 메인스트림 게이밍 노트북의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한국IDC 권상준 이사는 "PC 시장은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 비대면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 물량이 공급되었지만, 현재는 경기 불확실성과 시장 포화로 인한 시장별 점진적인 성장 둔화 또는 하락이 예상된다"며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PC의 가치를 재 정립하고, 필요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 및 조합하여 제품의 브랜딩을 강화하는 한편 활용 사례 기반으로 고객 요구를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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